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인천시, 청라연장선 봉수대로 추가역 건설 2027년 전구간 동시개통 추진(보도자료)

담당부서
공사시설부 (032-451-2782)
작성일
2020-07-13
조회수
313

○ 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이하 도시철도본부)는 청라국제도시 사업계획 변경과 가정2지구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대중교통 서비스 확대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관련 봉수대로 부근에 추가역 건설을 추진한다.

○ 이번 추가역 건설은 지난 2019년 7월 도시철도 기본계획이 승인된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일환으로,

- 설계과정에서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청라국제도시, 가정2지구 등 주변 개발사업 변화로 도시철도 이용 수요가 증가되어 경제성이 확보됨에 따라 우선 시비로 사업을 추진하여 2027년 전 구간을 동시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 봉수대로 추가역은 인접 역과 약 1.25km 이격된 중간지점(청라연장선 2역과 3역 사이)으로 주변 공공주택지 교통수요가 많아 하루 이용객이 15,872명으로 다른 역보다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 심곡천으로 양분된 청라국제도시와 가정지구를 잇는 교통과 소통의 광장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되어 향후 설계 기간 등 전체 개통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난 6월말 정책현안회의를 거쳐 추진 방안을 결정했다.

○ 도시철도본부는 2027년 전 구간 동시개통을 위해 투트랙으로 추가역 건설에 따른 행정절차와 설계를 동시에 진행해 당초 계획대로 내년에 전체 구간 설계를 완료 후 착공할 방침이다.

- 기본계획 변경은 중앙부처 사전협의, 주민공청회, 시의회 의견 청취 등 절차를 거쳐 금년에 신청하여 승인을 완료하고 당초 계획대로 내년 7월에 설계 완료 후 연말에 착공하여 2027년 전 구간 동시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 재원은 적기 동시개통을 위해 시비로 우선 추진하고 사업추진 과정에 주변 개발사업시행자와 사업비 분담에 대해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 이와 함께 사업규모 추가에 따라 공사의 효율성과 공기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 과정에서 현장여건에 부합하는 공구 분할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 한편 청라국제도시 연장선의 2027년 적기개통을 위해서는 도로 폭원이 20m로 협소한 염곡로 주변은 주택밀집지역으로 공사 및 보상 관련 민원이 우려되므로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가 필요한 실정이다.

○ 한기용 도시철도건설본부 본부장은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선은 최초 예비타당성조사 시에는 2029년 개통 계획이었으나, 지역의 발전과 주민들의 요청 등을 적극 반영해 당초 계획보다 2년 단축하여 2027년 전 구간 동시 개통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으니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청라연장선 봉수대로 추가역 건설 추진(2027년 전구간 동시개통 추진)-FN.hwp 미리보기 다운로드
공공누리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