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전 직원은 우리의 고객인 소비자, 출하자는 물론 모든 유통종사자들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쾌적한 도매시장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 시민들이 질좋은 상품을 값싼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유통 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3. 도매시장을 이용하는 유통 종사자, 출하자,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 고객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잘못된 업무처리로 불편을 끼쳐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5.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으며 고객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진실하고 성실한 마음 으로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인께서 방문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시면 벨 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대신해모시고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농산물도매시장 운영에 대한 불편·불만사항이나 속박이, 중량미달 등 불공정거래행위를 신고하시면 1시간 이내에 현장 조사한 후 3일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서류로 접수된 소비자보호관련 민원은 3일이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으며 3일 이상 경과될 때에는 전화 또는 우편으로 지연사유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업무내용에 대한 이행기준

  • 유통정보의 신속·정확한 제공
    • 농산물의 경락가격을 인터넷, 경매장내 전광판등을 통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전자식 경매를 실시하는 품목에 대하여는 경매 내역을 인터넷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
    • 반입된 농산물은 매일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도매시장 출하품에 대하여 경매 개시 전에 등급 표준화 검사(중량미달, 수량허위표시, 부패, 변질, 속박이 등)를 실시하고, 농산물 신용거래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 농산물 원산지 표시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으며, 홍보를 강화하고 월1회 이상 수시 지도하여 국내산 농산물을 적극 보호하겠습니다.
    • 소비자가 시장내 중도매인으로부터 구매한 농산물에 하자(부패, 변질 등)가 있을 경우 교환 또는 환불 하겠습니다.
    • 장내 입주상인에게 서비스 친절교육을 연1회이상 실시하여,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시설물의 합리적인 관리
    • 각종 시설물을 아래와 같이 정기 점검하고, 전문기관의 점검 사항은 점검후 그 결과를 7일이내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으며, 점검결과 문제점을 개선·보완하는 등 시설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각종 시설물 : 연 2회 이상 자체 점검
    • 대형 건축물(5만㎡ 이상) : 5년마다 1회 외부 전문기관 점검
    • 전기·소방·승강기 시설 : 연1회 외부 전문기관 점검
    • 기계·설비(보일러, 가스 등),전기 및 소방설비 등 필수 시설에 대하여는 24시간 관리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 공사를 시공할 경우에도 설계도, 시방서, 관련 법령 등 준수여부를 철저히 확인하여 부실공사를 방지하겠습니다.
    • 사용시설 및 임대시설의 입주자 선정은 합리적인 기준과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에 공개하겠습니다.
    • 주요 공사는 시행 전에 사전 예고제(공사기간, 관리책임자, 불편사항 신고처 등을 명시)를 실시하여 고객의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 주차 및 교통 질서 확립
    • 교통근무를 실시하여 시장내 교통흐름이 원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무단적치물 및 노점상 정리체계를 구축하여 시장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 시장 환경 청결 유지
    • 시장내 화장실 관리상태 평가 및 1일 2회이상 순회 확인으로 청결한 화장실을 유지하겠습니다.
    • 시장내 당일 발생하는 쓰레기는 당일 처리하고, 쓰레기 임시수거장은 하절기에 1일 2회이상 탈취제를 살포하여 악취 발생을 억제하겠습니다.
    •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를 위하여 시장내 주요투기지역에 감시용 카메라를 설치·운영하겠습니다.
    • 악취 및 소음 등 환경오염 실태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외부 전문기관에 연2회 점검을 의뢰하고, 그 점검결과에 따라 개선 조치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고객께서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의견 접수 후  고객 상담실, 서면·전화의 불만·건의사항은 7일 이내, 단순 문의는 3일 이내에 처리결과를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상담실 : 인터넷 홈페이지( www.incheon.go.kr/sm )
    • 서면·전화 : 시장내 관리사무소(☎ 032-440-6450)
  • 고객께서 불친절, 불편·부당한 사항이 있어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사과말씀을 드리고 바로잡겠으며, 그 조치결과를 3일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농산물의 거래상황등을 유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살아있는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가격정보는 전광판 및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관리사무소 홈페이지 ( www.incheon.go.kr/sm )

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보상 조치

  • 불친절한 사례가 있을 경우
    • 연락 받은 즉시 사과드리고 잘못을 바로잡겠습니다.
    •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교육시키고, 3회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조치를 취하고 고객에게 전화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처리결과가 불만족한 경우
    • 연락 받은 즉시 내용을 파악하여 잘못을 바로잡겠습니다.
    • 고객의 요청사항에 대하여는 처리결과를 확인하고 불만족한 사항은 즉시 바로잡겠습니다.
  • 업무처리 기준일정을 초과한 경우
    • 기준 기한내에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접수 후 5일이내에 그 사유와 처리기한을 전화나 문서, 이메일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관련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재방문시 소정의 비용(5,000원상당의 기념품)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평가 실시
    • 고객만족도를 연 1회 조사하겠습니다.
    • 또한, 내방객 만족도 설문조사, 유통정보 만족도 설문조사, 안전성 검사 관련 설문조사, 도매시장법인 만족도 조사를 연 1회씩 실시하여 고객서비스 제도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결과 공표
    • 고객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를 인터넷에 매년 1회 게시·공표하겠습니다.
  • 평가결과 활용
    • 평가결과는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적극 활용하겠으며, 행정서비스 헌장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고객에게 불친절한 직원은 서비스 교육 실시하고, 고객을 친절하게 대한 유통인이나 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수시로 포상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저희 삼산농산물도매시장 관리사무소 전직원은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할 수 없사오니, 반드시 주소,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거나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에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유통인 또는 직원이 있으시면 많은 격려를 부탁드리며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