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전 직원은 우리의 고객인 소비자, 출하자는 물론 모든 유통종사자들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쾌적한 도매시장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시민들이 질좋은 상품을 값싼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유통 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 도매시장을 이용하는 유통 종사자, 출하자,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잘못된 업무처리로 불편을 끼쳐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으며 고객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진실하고 성실한 마음 으로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인께서 방문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시면 벨 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5분 이내에 다른 공무원이 대신해모시고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농산물도매시장 운영에 대한 불편·불만사항이나 속박이, 중량미달 등 불공정거래행위를 신고하시면 1시간 이내에 현장 조사한 후 3일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서류로 접수된 소비자보호관련 민원은 3일이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으며 3일 이상 경과될 때에는 전화 또는 우편으로 지연사유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업무내용에 대한 이행기준
- 유통정보의 신속·정확한 제공
- 농산물의 경락가격을 인터넷, 경매장내 전광판등을 통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전자식 경매를 실시하는 품목에 대하여는 경매 내역을 인터넷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
- 반입된 농산물은 매일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도매시장 출하품에 대하여 경매 개시 전에 등급 표준화 검사(중량미달, 수량허위표시, 부패, 변질, 속박이 등)를 실시하고, 농산물 신용거래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 농산물 원산지 표시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으며, 홍보를 강화하고 월1회 이상 수시 지도하여 국내산 농산물을 적극 보호하겠습니다.
- 소비자가 시장내 중도매인으로부터 구매한 농산물에 하자(부패, 변질 등)가 있을 경우 교환 또는 환불 하겠습니다.
- 장내 입주상인에게 서비스 친절교육을 연1회이상 실시하여,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시설물의 합리적인 관리
- 각종 시설물을 아래와 같이 정기 점검하고, 전문기관의 점검 사항은 점검후 그 결과를 7일이내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으며, 점검결과 문제점을 개선·보완하는 등 시설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각종 시설물 : 연 2회 이상 자체 점검
- 대형 건축물(5만㎡ 이상) : 5년마다 1회 외부 전문기관 점검
- 전기·소방·승강기 시설 : 연1회 외부 전문기관 점검
- 기계·설비(보일러, 가스 등),전기 및 소방설비 등 필수 시설에 대하여는 24시간 관리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 공사를 시공할 경우에도 설계도, 시방서, 관련 법령 등 준수여부를 철저히 확인하여 부실공사를 방지하겠습니다.
- 사용시설 및 임대시설의 입주자 선정은 합리적인 기준과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에 공개하겠습니다.
- 주요 공사는 시행 전에 사전 예고제(공사기간, 관리책임자, 불편사항 신고처 등을 명시)를 실시하여 고객의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 주차 및 교통 질서 확립
- 교통근무를 실시하여 시장내 교통흐름이 원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무단적치물 및 노점상 정리체계를 구축하여 시장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 시장 환경 청결 유지
- 시장내 화장실 관리상태 평가 및 1일 2회이상 순회 확인으로 청결한 화장실을 유지하겠습니다.
- 시장내 당일 발생하는 쓰레기는 당일 처리하고, 쓰레기 임시수거장은 하절기에 1일 2회이상 탈취제를 살포하여 악취 발생을 억제하겠습니다.
-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를 위하여 시장내 주요투기지역에 감시용 카메라를 설치·운영하겠습니다.
- 악취 및 소음 등 환경오염 실태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외부 전문기관에 연2회 점검을 의뢰하고, 그 점검결과에 따라 개선 조치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고객께서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의견 접수 후 고객 상담실, 서면·전화의 불만·건의사항은 7일 이내, 단순 문의는 3일 이내에 처리결과를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상담실 : 인터넷 홈페이지( www.incheon.go.kr/sm )
- 서면·전화 : 시장내 관리사무소(☎ 032-440-6450)
- 고객께서 불친절, 불편·부당한 사항이 있어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사과말씀을 드리고 바로잡겠으며, 그 조치결과를 3일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 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농산물의 거래상황등을 유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살아있는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가격정보는 전광판 및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관리사무소 홈페이지 ( www.incheon.go.kr/sm )
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보상 조치
- 불친절한 사례가 있을 경우
- 연락 받은 즉시 사과드리고 잘못을 바로잡겠습니다.
-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교육시키고, 3회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조치를 취하고 고객에게 전화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처리결과가 불만족한 경우
- 연락 받은 즉시 내용을 파악하여 잘못을 바로잡겠습니다.
- 고객의 요청사항에 대하여는 처리결과를 확인하고 불만족한 사항은 즉시 바로잡겠습니다.
- 업무처리 기준일정을 초과한 경우
- 기준 기한내에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접수 후 5일이내에 그 사유와 처리기한을 전화나 문서, 이메일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 관련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재방문시 소정의 비용(5,000원상당의 기념품)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평가 실시
- 고객만족도를 연 1회 조사하겠습니다.
- 또한, 내방객 만족도 설문조사, 유통정보 만족도 설문조사, 안전성 검사 관련 설문조사, 도매시장법인 만족도 조사를 연 1회씩 실시하여 고객서비스 제도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결과 공표
- 고객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를 인터넷에 매년 1회 게시·공표하겠습니다.
- 평가결과 활용
- 평가결과는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적극 활용하겠으며, 행정서비스 헌장을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고객에게 불친절한 직원은 서비스 교육 실시하고, 고객을 친절하게 대한 유통인이나 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수시로 포상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저희 삼산농산물도매시장 관리사무소 전직원은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할 수 없사오니, 반드시 주소,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거나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에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유통인 또는 직원이 있으시면 많은 격려를 부탁드리며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