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이상고온 대응 시설채소 안정생산 사업 시연회 개최
- 배포일자 : 2024년 9월 6일
- 담당부서 :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 담당자 : 작물환경팀 T.032-440-6923
인천시, 전통문화교육「한지공예 과정」교육생 모집
- 여름철 시설하우스내 효과적인 온도 저감기술 도입 -
○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는 여름철 시설하우스 내 온도 저감을 위한 ‘저압포그시스템 및 차열망, 차광망’를 농가에 보급하고, 시설하우스 농업인과 관계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일 시연회를 추진하였다.
○ 여름철 시설하우스 안은 40℃을 넘는 고온으로 많은 농업인들이 작물 재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상고온 대응 시설채소 안정생산 시범사업’은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저압포그시스템, 차열망, 차광망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시설하우스 내 온도를 효과적으로 내리는 고온피해 경감 기술이다.
○ 특히 저압포그시스템은 하우스 내 아주 미세하게 안개같은 액체를 분사해서 그 분무입자가 증발하면서 열을 흡수하는 시스템이다. 저압포그시스템과 차열망을 함께 이용 시 5℃이상 하우스 내 온도를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압포그시스템으로 농약살포 시 기존 살포량의 50%사용만으로 충분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 이날 시연회에는 이상고온을 대응하기 위한 저압포그시스템, 차열망 등에 대해 교육하고, 그 활용법을 시연하였다.
○ 이희중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상고온으로 작물재배를 위한 농업환경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이상고온를 대비하기 위한 신기술들은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팀(440-6921~4)로 문의하면 된다.
- 첨부파일
-
보도자료_240906_이상고온 대응 시설채소 안정생산 사업 시연회 개최.hwp
미리보기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