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 보기
지난호 보기
-
시민 행복 메시지 : 칼럼
# 두 뮤지션 이야기글. 임성훈 본지 편집장이번 호 에는 두 명의 뮤지션이 등장합니다.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살아있는 전설 송창식과 아홉 번의 국제콩쿠르 우승을 기록한 클래식기타리스트 박규희입니다.세대도, 장르도 다르지만 이들 뮤지션에게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우선 이들은 인천 출신입니다. 그들의 음악에는 고향 인천이 스며 있습니다. 송창식은 중구 신흥동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에 보낸 편지에서 신흥동의 긴 담 모퉁이, 노래 연습을 하던 해광사의 넓은 공터 등 음악의 씨앗을 키운 인천의 구석구석을 항상 가슴에 품고 있다고 고백했습니다. 실제로 ‘한번쯤’이라는 노래는 인천의 골목길에서 받은 영감을 토대로 만들었고, ‘담배가게 아가씨’도 실제 인천의 한 담뱃가게 앞 풍경을 회고한 노래라고 합니다.최근 인천시립교향악단과의 협연을 성공리에 마친 박규희 또한 “인천에서 살지 않았다면 지금의 저는 없었을 것”이라며 고향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과시합니다. 그는 인천에서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자기 몸집보다 큰 기타를 메고 자유공원 꼭 대기를 오르내리던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당시 그의 스승이었던 리여석 선생이 자유공원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기타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지금도 자유공원의 언덕길과 즐겨 찾던 떡볶이집이 그대로 있어 너무 좋다고 합니다.또 하나의 공통점은 이들이 혁신의 아이콘이라는 점입니다.송창식은 전성기 시절, 독특한 창법과 시적인 가사로 음악계에 커다란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한국적 정서를 살린 음악과 시대를 앞서간 주옥같은 곡들에서는 그의 실험정신이 묻어납니다.박규희는 더 나은 음색을 구
2025-08-12 2025년 8월호 -
광복절 특집 : 인천의 독립운동가
광복 80주년,조국의 품에 새겨진 이름들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속 11개의 얼굴어두운 현실에서도 빛을 잃지 않으려 노력한 이들.이들 외에도 인천에는 수많은 독립운동가가 있었다.QR코드를 스캔하시면인천보훈지청이 선정한인천의 독립운동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인천시청 앞 펄럭이는 태극기, 하루 방송을 종료하며 나오는 애국가, 그리고 매 학기 듣는 국어 수업. 별다른 것 없어 보이는 우리의 일상, 하지만 평범한 일상이 당연하지 않던 때가 있었다.당연한 일상을 꿈꾸는 것조차 위험했던 시절, 그 어둠 속에서 당연한 하루를 되찾기 위해용기 낸 이들이 있다. 누군가는 학생이었고, 누군가는 농민이었으며 잡화상이었다.그저 평범했던 그들. 그들의 용기와 희생 덕분에, 1945년 8월 15일. 이 땅에 큰 함성이 울려 퍼졌다. “대한독립 만세! 대한독립 만세!”목청이 뜨거워지도록 외치던 그 말. 80년이 지난 오늘, 다시 한번 외쳐본다.그날의 함성을 다시 새기며 우리의 오늘을 있게 한 11명의 인천 독립운동가를 만나보자.글. 윤은혜 본지 편집위원 사진. 국사편찬위원회 자료. 인천문화재단이 자료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에서 체포 또는 재판 당시 거주지가 현재 인천광역시 관내에 해당하는 인물의 카드를 선별한 것입니다. 더불어 독립운동과 관련한 죄목인 ‘소요’, ‘보안법 위반’, ‘치안유지법 위반’ 등의 사례만 대상으로 하였습니다.김명진김명진은 3.1 운동 당시 인천공립보통학교의 동맹 휴가를 이끈 인물로 알려졌다. 그는 1902년 10월 9일생으로 검거 당시 인천공립보통학교(현 창영초등학교) 3학년생이었다. 본적지와 주소는 인천부 내리 152번
2025-08-12 2025년 8월호 -
인천에서 인천으로 :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20주년
멈추지 않는 함성,폭우를 뚫고깨어난 여름펜타포트 20년, 록의 전설이 되다글. 정경숙 본지 편집위원사진. 류창현 포토디렉터, 인천시립박물관2025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바로가기대한민국 인천에 펼쳐진 펜타포트의 바다.20년의 뜨거운 열기가 이 도시를 다시 깨운다.1999년, 트라이포트에서 시작된 함성.쏟아지는 폭우 속 빛나던 순간이 전설의 시작이었다.역사의 시작 :트라이포트 록 페스티벌폭우가 무대를 집어삼켰다. 드럼 헤드에 맺힌 물방울이 터질 때마다 스네어 소리가 더 날카롭게 갈라졌다. 젖은 기타 줄을 타고 흘러내리는 빗물이 뜨거운 조명을 받아 허공으로 흩어졌다. 관객들은 우비를 벗어 던진 채 진흙 위에서 발을 굴렀다. 빗줄기가 사정없이 얼굴을 때렸지만 멈추지 않았다. 함성이 비를 찢고 하늘로 치솟았다.1999년 여름, 인천 송도의 한 공터. 트라이포트 록 페스티벌Triport Rock Festival의 첫날이었다. 전설의 록 밴드 딥 퍼플Deep Purple은 악천후 속에서도 끝내 무대에 올랐다. 기타의 묵직한 리프가 공기를 가르자 ‘스모크 온 더 워터Smoke on the Water’가 폭우를 뚫고 울려 퍼졌다. 그 순간 터져 나온 함성이 하나의 거대한 합창처럼 폭발했다. 그 뜨거운 열기 속에서 이 땅의 록은 처음으로 세계와 맞닿았다. 그해 유례없는 폭풍우가 몰아쳤지만 아무도 물러서지 않았다.폭우는 끝내 무대를 무너뜨렸다. 둘째 날 공연은 전면 취소됐다. 그러나 관객들은 끝까지 빗속에 서서 무대를 바라보았다. 기록적인 실패라 불렸지만, 그날의 함성은 멈추지 않았다. 쏟아지는 폭우가 대한민국 록의 심장을 처음으로 거세게 뛰게 했다.실패가 만든 위대한 서사김학선 음악평론가는 그날을 지금도 선명히 기
2025-08-12 2025년 8월호 -
IncheON : 오감 인천
여름의 감각, 그리고 기억빛, 향기, 맛, 소리그리고 촉감: 인천의 여름글. 정경숙 본지 편집위원 사진. 류창현 포토디렉터영종도 바닷가.물결 위로 번진 햇살 한 조각이 여름의 기억이 된다.발끝으로 계절이 스며든다.바람이 목덜미를 스치고, 젖은 발목 위로 햇살이 잔잔히 부서진다.갯벌에서 놀던 아이가 두 손 가득 갯것을 들어 올린다.작은 손가락 사이로 회색빛 물결이 미끄러지고,파도처럼 푸른 눈동자가 숨을 품듯 반짝인다.여름은 빛으로 시작해 향기로 번진다.한낮의 햇살이 유리창 위에서 물결처럼 흔들리고,장마가 지나간 골목엔 젖은 흙내가 눅눅히 밀려온다.포구의 짠 내가 바람을 타고 골목 깊숙이 파고들고,바닷가 얼음창고 문틈에선 서늘한 숨결이 새어 나온다.여름의 청량함이 입술에 머문다.아이스크림을 베어 문 아이의 입가에 달콤한 미소가 번지고,막 자른 수박의 붉은 향이 뜨거운 공기를 갈라 놓는다.차가운 물방울이 손끝을 스친 기억처럼,여름은 지나가도 감각은 남는다.빛, 향기, 맛, 소리, 그리고 촉감. 인천의 여름은 다섯 감각으로 새겨진다.짧은 계절이 스쳐가도, 그 순간들은 이 도시의 숨결과 기억 속에 머문다.월미도의 바람이 말을 건다.갈매기 울음이 파도처럼 스쳐 지나가며 여름을 깨운다.월미도 바닷가 놀이터. 아이들의 웃음이 바람을 타고 번져 나간다.순간, 여름이 푸르게 빛난다.송도국제도시 밤하늘을 수놓는 불꽃.그 짧은 시간이 이 여름을 머물게 한다.소리가 품은 시간,빛이 남긴 여름소리는 하루를 깨우고,빛은 시간을 기억하게 한다.이른 아침, 월미도의 여름은 바람 소리로 깨어난다.바람이 바다를 스치며 낮게 울리고, 그 위로 갈매기 울음이 길게 파문을 그린다
2025-08-12 2025년 8월호 -
기업 탐방 : 피트인 김세권 대표
“전기차 산업의 판을 바꾸는 건,결국 인프라입니다”인천과의 Fit in, ‘딱’ 맞춤…피트인(PIT IN)도시는 끊임없이 묻는다. 더 빠르게, 더 깨끗하게, 더 안전하게. 그러나 분명한 것은 있다. 도시의 변화는 선언이 아니라, 실행에서 시작된다는 것.기후 위기라는 현실 앞에서, 탄소중립이라는 숙제를 앞에 두고 인천은 ‘미래 기술’을 선택했다.공항과 항만, 산업단지와 물류가 흐르는 도시, 인천. 이곳에서 ‘배터리 교체’라는 기술은 단지 실험이 아니라, 전략이다. 피트인(PIT IN), 전기차를 충전하지 않고 교체한다는 패러다임의 전환. 기술은 이미현실이 되었고, 인천은 그 현실을 실행에 옮길 준비가 된 도시다.글. 오승환 시 콘텐츠기획관실 사진. 김성재 포토디렉터배터리 교체를 위해 피트인에 입고된 택시. 배터리 교체에 걸린 시간은 10분이 채 되지 않았다.배터리 소유권부터 바꿔야기술이 움직인다피트인은 ‘배터리를 구독하고 교체하는 시대’를 연 회사다. 김세권 대표는 말한다. “기술은 준비됐습니다. 움직이게 하려면, 패러다임부터 바꿔야 합니다.” 그가 말하는 ‘패러다임’은 바로 배터리 소유권이다. 지금까지의 전기차는 차주가 차량과 배터리를 모두 소유해야 했기에, 배터리를 공유하며 교체하는 모델은 현실화되기 어려웠다. 하지만 피트인은 국토교통부 실증특례를 통해 차량과 배터리의 소유권을 분리하는 제도적 실험에 성공했다.“차량은 개인이, 배터리는 플랫폼이 보유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교체·공유·구독 같은 새로운 서비스 모델이 가능해지죠. 이게 바로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입니다.” 김 대표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서 15년간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K5, 싼타페, 제네시
2025-08-12 2025년 8월호 -
굿인이 만난 사람 : 윤승희 강화역사박물관 학예연구사
2032년 고려 천도 800주년 기념행사는“국립강화고려박물관에서 열릴 것입니다”글. 임성훈 본지 편집장 사진. 박시홍 포토디렉터국립강화고려박물관 건립 추진서명운동 참여하기초등학교 5학년 때 강화 역사관으로 수학여행을 온 것이 인연이라면 인연이다. 서울 출신인 그는 고고학을 전공한 뒤 학예연구사의 길로 들어서자마자 강화에 둥지를 틀었다. 직접 현장에서 유적을 보면서 일할 수 있다는 점에 끌렸다. 그 매력에 빠져 20년을 강화에서 보냈다.“강화는 특이하고 다양하고, 모든 것이 섞여 있으면서 조화를 이루는 곳입니다.” ‘강화 예찬론’으로 말문을 연 그는 토박이보다 진한 ‘강화 사람’이었다.강화군에서 학예연구사로 일하고 있는 윤승희 씨(강화군 국가유산정책팀장).강화역사박물관 건립을 비롯해 강화외규장각 의궤 반환 행사, 고려 건국 1,100주년 행사 등 지역의 역사적 의미를 군민들에게 전달하는 일들을 해온 베테랑 학예연구사다. 지금은 강화군이 추진 중인 ‘국립강화고려박물관’ 유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다시 숨 쉴 고려의 시간을 위해 “이번처럼 군민들의 응원에 감동해 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그는 서명운동을 비롯해, 국립강화고려박물관 건립 추진 과정에서 강화군민들이 보여준 호응과 열정에 잔뜩 고무된 듯했다. 그에게 국립강화고려박물관은 어떤 의미일까. 강화가 고려의 수도였던 기간은 약 40년이다. 고려가 몽골의 침략에 맞서 수도를 강화로 옮긴 때가 1232년으로, 1271년 다시 개성으로 돌아가기까지 39년 동안 강화는 고려의 수도였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다. 학예연구사는 이 강도(江都) 시기 40여 년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는지 궁금했다.
2025-08-12 2025년 8월호 -
시민의 하루 : 제43회 대한민국연극제
무대 위 살아있는 숨결을 느끼다청라블루노바홀 앞에 사람들이 하나둘 모여들었다. 7월 햇살은 따가웠지만, 연극을 보러 온 관객들의 표정은 가벼웠다. 고등학생 시절부터 함께 연극을 보아온 류지안 시민과 장충준 시민도 ‘제43회 대한민국연극제’가 인천에서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오랜만에 공연장을 찾았다.글. 이은혁 시민기자 사진. 김성재 포토디렉터공연장에 앉아 팸플릿을 확인하고 있다.오랜만에 연극을 만나는 날류지안 시민은 고등학생 시절부터 친구 장충준 시민과 함께 연극을 즐겨 봤다. 대학생이 된 이후로는 주말마다 대학로를 찾을 만큼 연극에 푹 빠졌고, 단골 소극장까지 생겼을 정도다. 무대 위 배우들의 숨결과 관객의 감정이 교차하는 순간들은 두 사람에게 단순한 문화생활을 넘어 삶의 위로이자 영감이 됐기 때문이다.하지만 학업 등 점점 바쁜 일상에 치여 예전처럼 극장을 자주 찾기 어려웠다. 그럼에도 연극에 대한 애정은 여전했다. 그러던 중, ‘제43회 대한민국연극제’가 인천에서 열린다는 소식을 접한 두 사람은 망설임 없이 관람 일정을 잡았다. 인천에서도 연극을 접할 기회는 많지만, 이번 축제를 통해 더욱 다채로운 작품을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컸기 때 문이다. 두 시민이 선택한 작품은 극단 ‘까치동’의 으로, 창암 이상만 선생님이 서예의 대가를 이룰 때까지 힘이 되어준 두 여인의 이야기를 담은 연극이다.TIP극단 까치동창암 이상만 선생님이 서예의 대가를 이룰 때까지 힘이 되어준 두 여인의 이야기 공연 티켓공연장 앞에서 인증샷을 찍고 있다.관객과 함께 호흡하는 무대7월 23일, 류지안 시민과 장충준 시민은 청라블루노바홀을 찾았다. 공연 시작을
2025-08-12 2025년 8월호 -
시민 리포트 : 기후변화 적응 모니터링단
시민의 힘으로기후위기 피해 줄이기기후변화 적응 모니터링단우리 시는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대응하고 시민들의 기후위기 대응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기후변화 적응 모니터링단’을 운영 중이다. 모니터링단은 인천시 내에서 비가 올 때 물이 고이고 침수되는 지점을 확인하고 사진과 위치 정보를 업로드하는 활동을 한다. 시민기자가 직접 기후변화 적응 모니터링단으로 활동한 체험기를 소개한다.글. 김다영 시민기자 사진. 김성재 포토디렉터기후변화 적응 모니터링단으로 활동 중인 김다영 시민현장 사진을 업로드 중이다.나는 기후변화 적응 모니터링단!올해 7월 초중순, 국지성 호우가 쏟아진 날이었다.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해야 하는 나는 예고 없는 비로 인해 불편을 겪었다. 도로 곳곳에 물이 고여 버스가 멈추거나 서행했고, 미리 준비하지 못한 보행자들은 발이 묶여 움직일 수 없었다. 무겁고 습한 공기 속에 흙냄새가 퍼지고, 도로 위를 두드리는 빗소리가 유독 크게 들렸다. 이런 상황에서 나는 침수 취약 구간을 직접 확인하고 사진을 찍었다. 촬영 날짜, 강수량, 물 고임 지점의 사진과 주소 등 상세 정보를 플랫폼에 입력하면서 ‘이런 정보가 모여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이 만들어질까?’ 하는 궁금증도 들었다.이와 관련, 나는 현재 ‘인천광역시 기후변화 적응 모니터링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기후변화 적응’이란, 현재 또는 예상되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인간과 자연 시스템을 조정하는 모든 노력을 뜻한다. 나 역시 2022년 여름, 부평구 일대가 집중호우로 침수되는 사태를 겪었다. 도로와 일상생활 공간이 물에 잠긴 후에야, 그
2025-08-12 2025년 8월호 -
나의 인천 : 가수 송창식
기타 줄 위에걸어둔 추억들가수 송창식인천에서 태어나 인천을 노래하며 살아온 가수 송창식. 기타 줄 위에 마음을 얹어 평생을 노래해 온 그가 고향 인천을 향한 한 장의 편지를 보내왔다. 노래보다 따뜻한 기억과 사랑이 담겨 있는 편지를 확인해보자.사진. 김성재 포토디렉터중구 신흥동에서 유년 시절을 보낸 송창식안녕하세요. 가수 송창식입니다.저는 지금의 인천광역시 중구 신흥동에서 태어나 유년 시절을 보냈습니다. 저의 어린 시절을 떠올려 보면 마음속 어디선가 오래된 골목 하나가 불쑥 고개를 내밉니다. 신흥동의 긴 담 모퉁이, 낡은 골목을 지나던 발소리, 친구들과 뛰놀던 마당 그리고 밤이면 혼자 올라가 노래를 부르던 해광사의 넓은 공터…. 이 모든 장면이 제 인생의 악보처럼 마음에 새겨져 있더군요.이처럼 저는 인천 동네 곳곳에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숭의동, 신흥동 그리고 답동으로 이어지는 유년의 경로 위에는 전쟁의 그림자는 물론, 전쟁 직후 가난이 짙게 눌러앉아 있었습니다. 6.25 직후라 모든 것이 부족했던 시절이었기 때문이겠죠. 그럼에도 제게 인천은 너무나도 소중하고 따뜻한 공간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6학년 무렵, 반에서 1등을 하면 인천중학교에 무시험으로 갈 수 있었어요. 노력 끝에 저도 그 무리에 들었고 그렇게 인천중학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그 제도 덕분에 저의 평범한 일과가 자연스럽게 중학교로 이어졌고, 인천을 그리고 음악을 더 사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중학교에 입학한 후, 저는 낮에는 친구들과 농구를 했고 밤에는 골목의 친구들과 장난을 치며 뛰놀았습니다. 서로 다른 두 세계를 오가며 진득한 사람 냄새를 배웠습니다. 동네 친구들 사이
2025-08-12 2025년 8월호 -
특별한 가게 : 나눔제작소
역사와 마음을 잇는 가게나눔제작소누군가는 소리 없이, 또 누군가는 용기 있게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전한다. 온라인 마켓나눔제작소는 바로 이러한 마음에서 시작된 곳이다. 따뜻한 나눔의 실천이 일상에 자연스레 스며들고, 슬픈 역사가 잊히지 않기를 바라는 간절함이 제품에 담겨있다.사진. 김성재 포토디렉터나눔제작소에서 판매 중인 ‘희망나비 기억팔찌’액세서리에일상의 기부를 담다일상을 살아가는 곳곳에는 작지만, 깊은 의미를 간직한 공간이 있다. 나눔제작소의 박하은 대표도 원래 개인적으로 기부를 해오던 평범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더 많은 이에게, 더 진실하게 도움을 전하고 싶다는 마음이 커져 직접 온라인 마켓을 열게 됐다. 특히 위안부 문제에 큰 관심을 두고 있던 그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이 점점 줄어드는 현실 앞에 ‘이 아픈 역사를 잊지 말아야 한다’라는 사명감을 품게 됐다. 이에 평화와 인권을 이야기하는 이 시대에 잊혀가는 분들을 기억하고자 액세서리 제작을 시작했다. 디자인이나 공예와는 인연이 없었던 박 대표는 오직 ‘기부’라는 확고한 목적을 갖고 나눔제작소의 문을 열었다. 그래서 액세서리를 만들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바로 주제와 맞는 샘플을 찾는 것이다. 이와 관련, 박 대표는 제품을 기획할 때 가장 먼저 ‘테마’를 정한다. 테마를 정하면 이미지에 어울리는 펜던트 샘플을 찾아본다. 특히, 위안부 기부 후원 시리즈의 첫 작품이자 인기 제품인 ‘희망나비 기억팔찌’의 적합한 매듭 형태를 찾기 위해 오랜 시간 공을 들였다고 한다. 남녀노소 누구나 착용할 수 있도록 매듭 모양을 연구한 끝에 이 모든 과정을 대표가 직접 수작업으로 해결
2025-08-12 2025년 8월호
- 자료관리담당자
-
- 담당부서 콘텐츠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전체 댓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