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호 보기

내 집 살림처럼 알뜰하게 꾸려가겠습니다

2006-12-01 2006년 12월호


 

 


 


 


 


 


 


 


 


 


 


 


 


 


 


 


 

 

내 집 살림처럼 알뜰하게 꾸려가겠습니다


 


“2007년도는 그 어느 해 보다 많은 5조원에 육박하는 예산이 우리시 살림에 쓰일 예정입니다. 다양한 개발사업들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지만 시민 개개인의 복지와 삶의 질이 향상을 위한 예산배정에도 신경 쓰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위)가 어떤 기구인지 간단히 소개해주시지요.
시의회는 인천시가 제출한 예산편성에 대해 심의하고 확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결위에서는 그 예산안과 결산을 종합적으로 심사하게 됩니다. 인천광역시와 인천시교육청의 예산편성과 그 운용 그리고 집행과정의 적정성과 타당성을 면밀히 심의하고 분석해 시민의 혈세가 삶의 질 향상과 교육발전에 잘 사용되도록 할것입니다.


과거에는 예산을 삭감하는 것만이 의회의 옳은 역할이라고 인식되어왔지만
최근에는 정책 대안제시가 중요시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어떠신지요?
과거에는 의회가 예산을 무조건 삭감하는 것만이 능사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었고 시 집행부도 삭감을 우려해 예산을 무리하게 많이 배정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예결위는 예산책정에 있어 적정한 분배를 통해 형평성을 유지할 것입니다. 또 삭감된 예산이지만 꼭 필요하고 우선시 되는 사업의 경우 증액동의를 통해서라도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관습대로만 예산을 세워서는 안되며 아껴야할 부분은 아끼는 것을 기본으로 삼을 것입니다. 방만하게 운영되는 예산에 대해서는 철저히 검토해 삭감할 것입니다.


내년에는 경제자유구역사업과 구도심 재생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해 많은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내년도 예산안 심의원칙과 기준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2007년에는 처음으로 약5조원의 많은 예산이 편성됐습니다. 인천이 동북아 허브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 많은 사업들이 추진되고 그에 따른 많은 재원이 필요합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인천도시개발공사 등의 추진 사업을 점검하고 독려해 재원확보와 외자유치에 더욱 힘쓰고 도시균형 발전사업에 예산이 중점 투입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면 시민들의 복지예산 배분에 있어 적정하게 배정되었는지 검토하겠습니다. 특히 중구, 동구, 옹진군 등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신경을 쓸 것이며 개발사업도 중요하지만 시민 개개인의 소득이 향상될 수 있는 실질적인 복지에 소홀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해주십시오.
시민들께서 저희 시의원들에게 위임해 주신 소임을 다하기 위해 시민의 뜻에 따라 행정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해 시정을 감시할 것입니다. 시민들이 내신 단 한 푼의 세금도 새지 않고 적재적소에 쓰일 수 있도록 철저히 감시하고 감독하겠습니다.


 


주요 프로필
백령 초·중·고 졸업 / 경기도의회 의원 / 제물포중학교 육성회 회장 / 인천광역시의회 제1대 의원 / 청수해운 사장 / 인천광역시의회 제5대 1기 기획행정위원회 위원(현)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콘텐츠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2
  • 최종업데이트 2025-08-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0/250

전체 댓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