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호 보기

시민친화 서비스 ‘눈에 띄네’

2005-04-01 2005년 4월호

주차장을 비롯해 운동경기장, 지하도상가 등 지역내 각종 시설물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만들어진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남기두). 현재 우리시 공단은 문학경기장, 숭의종합경기장, 계산국민체육센터 등 체육시설과, 지하도상가, 주차시설, 장묘공원관리사업소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시민친화적 시설관리와 프로그램으로 ‘선진 운영’의 모범이 되고 있다.

시민친화형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숭의종합경기장(882-1034)이 시민들에게 생활체육의 메카로 친근하게 다가왔다. 2002년 이후 일부 체육 선수들에게만 열려있던 운동장의 문이 일반시민들에게도 활짝 열림으로써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 종합경기장(축구장, 야구장, 체육관, 수영장)을 관리하고 있는 숭의경기장관리사무소는 현재 종합경기장을 활용한 어린이축구교실을 비롯해 수영, 헬스, 사교댄스, 요가, 째즈댄스, 에어로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시립도원수영장에서는 실버수영·주말수영·아쿠아로빅·유아풀·스킨스쿠버·장애인수영교실을, 실내체육관은 요가교실, 사교댄스·방송댄스·살사댄스, 택견·태극권·기공체조, 필라테스, 검도, 농구 등의 프로그램을 2007년까지 점차적으로 편성해 시민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각 프로그램은 20~50명으로 구성되며 새벽과 저녁 시간대로 편성해 선택의 폭이 넓다. 운영 시간과 수강료는 프로그램마다 달라 전화로 세부사항을 문의하는 것이 좋다.
문학경기장(456-2114)의 경우 자연친화적인 환경과 다양한 시설이 구비되어 있어 건전한 여가 선용의 장으로 애용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모든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단학기공을 보조경기장 옆 문학정에서 무료로 운영한다. 시간은 오전 6시부터 7시까지로 월~금요일까지다. 접수는 수시. 초등학생 대상의 문학 브라질 유소년축구클럽은 보조경기장을 이용해 매주 월·수요일 저학년반과 화·목요일 고학년반을 나눠 진행한다. 월회비는 5만원이며 수시로 접수한다. 이밖에 자전거교실도 운영한다.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이며 야구장 주변에서 실시한다. 회비는 2만원이다.
계산국민체육센터(556-2146)는 개관 3주년을 맞아 벌써부터 올 하반기 계획수립에 바쁘다. 오는 9월 9일 경에는 댄스, 검도, 유아스포츠단, 노래자랑 등 그간 운영된 프로그램 작품 발표회를 예정하고 있다. 이에 앞서 여름방학 시기인 8월에맞춰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 방학특강(수영, 농구, 탁구, 힙합댄스, 요가)도 준비하고 있다.

유료주차장 무료개방 및 확대
주5일근무제 확산에 맞춰 일요일 노상 및 일부 노외주차장을 무료 개방하고 인력 부족으로 관리하지 못하는 주차장 역시 무료 개방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계획에 따르면 차량 생산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주차장 이용 차량에 대한 무상 점검서비스를 연중 시행하고 자치구가 문화행사나 구민의 날 행사 등을 개최할 경우 협조키로 했다. 아울러 일요일을 제외한 국경일 등 공휴일 주차장 무료개방도 추진한다.

자연생태동산 집중 운영
문학경기장내에 우리꽃 체험을 위한 ‘자연생태동산’이 조성된다. 문학경기장을 찾는 시민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복합문화 휴식 공간으로 손색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조성규모는 총면적 1,130㎡(북문광장 일원)으로 일반초화류, 야생화동산, 딸기동산, 수생원, 유채 및 보리·밀동산 등으로 꾸며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연생태동산’은 4월 23일부터 5월 5일까지 봄 동산으로 집중 운영되며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가 열리는 기간과 겹치는 8월 27일부터 9월 11일까지 가을동산으로 운영된다.

문학월드컵 홍보관 운영
문학경기장 주경기장 북서측 1층에는 경기장과 월드컵축구대회를 홍보하는 홍보관(456-3100)이 자리잡고 있다. 경기장 조형물, 역대 월드컵 공인구 및 포스터, 홍보물 등 30종 154점이 전시되어 있으며 월드컵 및 시정홍보 시청각 교재 및 방문객 기념촬영틀 등도 준비되어 있다. 연중 운영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 인천광역시외국어봉사단이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있어 외국인에 대한 안내도 가능하다.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화장예약제
장묘공원관리사업소(522-4897)는 유가족에게 실시간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화장예약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장묘관리 시스템 중 화장예약부분을 웹으로 확장 구축해 기존 화장 및 납골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실시간으로 예약현황을 파악해 가능한 화장일시를 예약토록 하는 것이다. 오는 5월말까지 프로그램 시범운영을 거쳐 7월부터는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온라인 화장예약제가 정착되면 경황없는 유가족에게 훨씬 편리하고 신속한 장례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_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579-2723)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콘텐츠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0/250

전체 댓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