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호 보기

청년, 그 꿈과 열정을 응원합니다!

2014-06-02 2014년 6월호

청년, 그 꿈과 열정을 응원합니다!

필요한 건 꿈과 열정이다. 이상과 열정을 쫓아 땀 흘리다보면 어느새 내일의 꿈에 성큼 다가설 수 있다. 청년 일자리와 창업을 지원하는 ‘제물포스마트타운’(Jemulpo Smart Town·JST)’이 지난 4월 30일 남구 도화동에 문을 열었다. 그 안에서 오늘도 꿈을 향해 열심히 달리는 청년들과 그들을 위해 땀 흘리는 사람들을 보며, 인천의 희망 찬 미래를 확인한다.
글 정경숙 본지편집위원   사진 유창호 자유사진가



도전으로 통하는 길, 인천
이십대 태반이 백수라는 ‘이태백’이라는 신조어가 청년들의 가슴을 후벼파고 있다. 한창 일할 때인 20~30대는 취업난에 봉착했고 50~60대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일자리 창출이 가장 절실한 사회 문제로 떠올랐다.
이에 우리시는 일자리 창출과 창업 지원을 핵심정책으로 세우고, 인천이 ‘도전으로 통하는 길’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고 있다. 그로 인해 시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한 ‘2013년도 지역 일자리 목표공시제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제물포스마트타운 창업 교육으로 행정안전부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 2010년부터 시작한 ‘제물포스마트타운(Jemulpo Smart Town·JST)’ 사업은, 청년들에게 아이디어 발굴부터 창업 성공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고 창업활성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사업이 본격화된 2011년부터 올해 3월까지, 창업에 성공한 업체는 374개로 이에 따른 고용창출은 666명, 매출은 290억원에 이른다.



원도심에 핀 희망, 제물포스마트타운
제물포스마트타운이 지난 4월 30일 남구 도화지구에 그 위용을 드러냈다. 제물포스마트타운은 인천경제통상진흥원과 인천정보산업진흥원에서 각각 추진해 온 취업과 창업 지원을 통합해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지원을 한다. 제물포스마트타운이 올해 목표하는 취업 일자리는 4천500명, 창업은 100개 기업이다. 
“우리시는 제물포스마트타운 조성으로 취업과 창업에 대한 모든 것을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창업 실패자에게 취업을 취업 준비자에게 창업을 지원하며,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되고 실효성 있는 일자리 정책을 수행하겠습니다.”
JST일자리지원본부의 본부장인 전무수 시 경제수도추진본부 일자리정책과 과장은 인천의 청년들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할 준비가 됐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한편 제물포스마트타운은 원도심인 제물포역 주변 도화지구에 조성하는 첫 앵커시설로, 인천대학교가 송도로 이전하면서 침체돼 있던 이 일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으리라 기대된다.



아이디어,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갈수록 높아지는 청년 실업률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창업’이 제시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3년부터 ‘창조경제’를 새로운 시대를 여는 정책 패러다임으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고 있다. 시는 그에 앞선 2010년부터 청년 일자리 창출의 원천은 창업이라는 인식하에 제물포스마트타운 사업을 펼쳐왔다.
제물포스마트타운이 조성되면서, 더 많은 인천의 청년들이 시의 창업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제물포스마트타운 15개 층 가운데 6개 층에는 창업 전용 공간이 있다. 아이디어 단계부터 창업, 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연구실과 사무 공간 등이 있으며, 그 안에서 전문가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 금융 지원, 멘토링 등이 이뤄진다.
1인 기업 ‘휴메닉스’를 운영하는 임원묵씨는 최근 사무실을 서울에서 이곳 제물포스마트타운으로 옮겼다. “제물포스마트타운은 누구나 창업으로 꿈꾸던 미래에 도전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뒷받침이 잘 되어 있습니다. 창업자들이 한데 모여 다양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데 따른 시너지 효과도 기대됩니다.”

 ▶  JST 창업 지원 포인트

 ▶   창업 공간, 자금 지원, 교육, 상담 등 아이디어 발굴부터
 창업까지 성공으로 이끄는 단계적인 지원.

 ▶  예비 창업자를 선발해 실질적인 창업 교육과 창업 공간을 지원해
 우수한 기업가로 양성하는 창업스쿨.

 ▶   컨설팅 Day,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 JST 창업포럼 개최 등
 사후 지원까지. 

 ▶   JST 창업 지원을 받으려면?
 창업을 희망한다면 누구나 제물포스마트타운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창업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스마트창작터’ 프로그램은 4월과 9월 연 2회 모집해 운영한다.
 문의 : 제물포스마트타운 725-3000, www.jst.or.kr



질 높은 일자리 창출 기대
우리시는 전국 광역시 가운데 4년 연속 고용률 1위를 차지해왔다. 지난해에는 일자리 창출 목표 5만7천711개보다 16.7% 증가한 6만7천336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제물포스마트타운의 준공으로 일자리의 양적인 창출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큰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물포스마트타운 내에는 JST인천종합일자리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 노인인력개발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컨택센터, 콘텐츠코리아랩 등 일자리 지원 기관이 입주한다. 이들 기관은 한자리에서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구인·구직자 매칭, 상담, 교육 등 맞춤형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JST일자리종합센터는 구직자와 구인기업을 실질적으로 연결해 미스매칭을 해소하고, 구직자에게 맞춤형 상담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년은 물론 노인, 경력단절 여성 등 취업취약 계층까지 아우르며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리라 기대된다.
 ▶ JST 취업 지원 포인트

 직업상담을 통한 일자리를 알선, 상설채용관을 통한
 구직자와 기업의 1:1 현장 면접

  취업취약계층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는 전문적인 교육과
 상담 서비스.

  35세 이하 청년 구직자 대상의 인사, 무역,
 경리사무원 교육으로, 전문성을 확보한 질 좋은 일자리 창출.

  JST 취업 지원을 받으려면?
 JST 일자리종합센터는 채용을 원하는 기업체와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구인 구직 신청 접수 및 등록, 상담 및 취업 알선, 개인별 적성과 능력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취업상담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 및 전화 상담으로 운영한다. 1600-1982(일구빨리)


제물포스마트타운 입주 기관

꿈과 열정, 미래로 꽃피우다

제물포스마트타운에는 청년 구직자는 물론 경력단절 여성, 저소득층, 노인층 등
취업취약 계층을 돕는 맞춤형 일자리 지원 기관들이 입주해 있다. 이곳에서 오늘 흘리는 땀방울을 내일의 성공으로 만들어 가자.

JST일자리지원본부   취업과 창업 업무를 통합해 원스톱 일자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취업지원부에서 취업 상담과 알선, 취업자 역량 강화 교육, 취업 및 구인정보 제공, 취업 박람회 개최를, 창업지원부는 창업 아이디어 개발과 창업 교육, 창업 컨설팅, 창업 자금 알선 등을 지원한다.
JST일자리종합센터   인천의 구직자 및 구인 업체에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력단절 여성, 노인 등 대상에 따른 맞춤형 상담으로 일자리를 알선하고, 전문적인 교육 훈련으로 구직자의 취업 역량을 강화한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전국 17개 시·도에 설치된 창업 지원 기구로, 창업 교육, 창업 기업 사후 관리, 창업 경진 대회 등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춘 창업자들을 지원한다.
인천콘텐츠코리아랩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창작과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멘토링, 펀딩, 네트워킹, 마케팅으로 이어지는 사업화의 전 과정을 뒷받침한다.
노인인력개발센터·인생삼모작지원센터   노인 일자리 사업과 노인 취업 상담 및 알선을 추진한다. 현재 경증치매돌봄사업, 노노케어사업 등 노인 일자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센터 내에는 5,60년대 베이비부머 세대의 노후를 지원하는 인생삼모작지원센터를 별도로 운영한다.
컨택센터 기업   컨택센터(Contact Center)란 전문상담원이 전화, E-mail, 홈페이지, SNS 등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는 미래형 지식서비스 산업. 특히 경력단절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넓혀 원도심의 경제를 활성화할 것이다.
사회적기업 복합지원공간   인천시는 올해 3월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사회적기업 복합지원공간 조성사업’ 공모에서 전국 지자체 가운데 유일하게 선정됐다. 창업상담실, 사회적경제협의회, 교육실, 회의실 등을 갖추고 사회적 기업의 창업과 운영 활성화에 기여한다.
인천사회적은행 사)함께하는 인천사람들   저소득층의 창업과 경영 개선을 지원한다. 시민사회, 지역기업 등과 함께 자발적 기부로 어려운 이웃의 창업을 지원하고 자립을 돕는다.

문의 : 제물포스마트타운 725-3000, www.jst.or.kr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콘텐츠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0/250

전체 댓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