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호 보기

소통 강화 위한 의정모니터 외

2017-02-13 2017년 2월호




소통 강화 위한 의정모니터 
운영계획 수립


인천시의회는 생활 주변의 현장감 있는 여론 수렴을 강화하고 주요 의정 활동에 대한 시민 참여 확대로 소통하는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2017년도 의정모니터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먼저, 시민의 불편·불만 및 애로 사항을 제때 전달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현장감 있는 여론 수렴으로 시민참여 확대와 소통의 매개체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의정모니터 운영의 활성화를 통해 의정모니터가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현장 모니터 활동에서 제시된 지역 현안 및 시민 불편 사항 등은 모니터 요원의 시의회 홈페이지 제안사항을 의정 활동에 적극 반영하고 온라인을 통한 자유로운 토론과 상호간 정보 공유를 위해 커뮤니티 공간을 연중 운영한다. 한편 지난해 7월 출범한 시의회 제3기 의정모니터 요원은 현재 55명이다. 



2017년 신년인사회 개최

인천시의회는 희망찬 정유년 새해를 맞아 지난 1월 5일 시의회 중앙홀에서 의회 의정에 관계된 주요 인사들을 초청해 2017년도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신년인사회에는 제갈원영 의장, 유정복 인천시장, 이청연 교육감, 백석두 의정회장, 황인성 1부의장, 이강호 2부의장, 심상길 초대의장을 비롯한 이영환 3대 의장, 박승숙 4대 의장, 고진섭·강창규 5대 의장, 노경수 7대 전반기 의장, 시청·교육청 간부 등 총 110여 명이 참석해 새해 인사 및 환담을 나누고, 앞으로 바람직한 의정 운영 방향을 새롭게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제갈원영 의장은 “새해에도 시의회 의원 모두는 시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자로서 시민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시민 본위의 의정 활동을 구현해 시민이 행복한 인천시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의회 대표단, 인도 콜카타시 방문 

인천시의회 대표단이 지난 1월 20일 자매도시인 인도 콜카타시를 방문해 데바시스 쿠마르(Debasish Kumar) 시의원 겸 체육국장을 만났다. 이강호 부의장과 공병건 시의원으로 구성된 대표단은 이날 쿠마르 의원과 우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부의장은 “콜카타시와 인천시의 상공회의소가 업무협약을 맺고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우리와 콜카타시의회도 자매결연을 추진해 두 도시 발전에 힘쓰자”라고 말했다. 공병건 시의원도 “인도는 인천의 10대 교역국으로 2000년 이후 무역 규모가 6배가량 늘었다”면서 “아시아 글로벌 허브로 떠오른 두 도시가 세계 경제를 선도하는 도시로 동반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쿠마르 의원은 “인천시와 콜카타시는 10년 동안 우정을 다졌다. 세계 경제 침체 속에서도 두 도시가 동반 성장·발전하는 플랫폼을 구축할 거라고 믿는다”며 인천시의회가 제안한 교류 협력 방안에 신뢰감을 내비쳤다. 



인천시의회, 신년맞이 공감 산행

인천시의회는 시의원들과 시의회 사무처 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월 1일 인천 문학산에서 신년맞이 새벽 산행을 했다. 인천시의회 의원과 시의회 사무처 직원들은 문학산 정상에서 새해 첫 해돋이를 보며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신영은·이용범·이한구 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난 1월 12일 서울 영등포아트홀에서 연 ‘2016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시상식에서 신영은·이용범·이한구 의원은 공약 이행 분야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신영은 의원은 지역 발전과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한 의정 활동을 하고, 공약을 지킨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는 “공약 이행 분야 수상은 시민과의 약속을 중요시했다고 인정받은 것이라서 개인적으로 뜻깊다”며 “아직 완결되지 못한 공약들을 마무리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범 의원은 교육·복지 등 12개 공약 사항 가운데 11건을 완료하고, 버스 노선의 문제점 해결에 나선 공로를 인정받았다. 2015년에도 우수상을 받은 이 의원은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는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과의 소통으로 약속을 지키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한구 의원은 중학교 무상 급식 확대, ‘2030 인천도시계획’ 시민 참여, 계양구 장애인 자립센터 확대, 그린벨트 취약 지역 기반시설 설치 등에서 공약을 이행해왔다. 앞서 이 의원은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2011년 우수상, 2013년 대상, 2014년 최우수상을 받았다. 7대 의회에서도 인천YMCA 주관 시민모니터링 우수상과 의정회 주관 의정봉사대상을 수상했다. 이 의원은 “앞으로도 시민의 눈과 귀가 돼 지역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정아카데미 3월부터 시작

인천시의회는 올해 1천명이 참여하는 ‘의정아카데미’를 3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28개 학교, 2개 단체, 참가자 1천50명을 대상으로 올해 의정아카데미를 연다. 의정아카데미는 청소년 의정교실, 본회의 체험교실, 시민 의정교실로 구성된다. 참가자들은 직접 모의 의회를 열어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하고 의정 특강, 본회의 방청 등을 통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배울 수 있다. 지난해부터 의정아카데미는 체험 활동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고 있다. 참가자 특성에 맞는 모의 의회 시나리오 작성과 참가자 의견이 담긴 발언 등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다. 또 지리적 여건으로 시의회 방문이 어려운 강화·옹진 지역에는 찾아가는 의정교실을 열어 기회 제공의 폭을 넓혔다. 그 결과 지난해 설문조사에서 97%의 만족도를 보이며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기도 했다.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콘텐츠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0/250

전체 댓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