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호 보기

봄결처럼 보드레한 네 속살

2017-05-02 2017년 5월호



봄결처럼 보드레한 네 속살

꽃게가 제철이다. 봄에는 암꽃게가 알을 배 실하고, 그 풍미가 절정에 이른다.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는 올봄 인천 해역의 꽃게 어획량을 1천500~2천 톤으로,
지난해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봄, 인천 꽃게로 풍성하게 차린 밥상.

글 정경숙 본지 편집위원 사진 류창현 포토디렉터
요리 진희원 스타일링 양수정 어시트턴트 강지인, 엄한샘





FOOD RECIPE 1
게감정

게의 등딱지를 떼어 소를 넣고 고추장과 된장을 풀어 걸쭉하게 끓인 궁중음식. 곱게 다진 속 재료가 부드러워 입에서 살살 녹는다.

재료
꽃게 2마리, 두부 40g, 간소고기 50g, 숙주 40g, 무 1/2 개, 계란 1개, 밀가루 3T,
파 1/2 개, 식용유, 다진 마늘, 고추 1/2, 양념장(고추장 3T, 된장 1T, 맛술 1T, 소금
1T, 다진 마늘 1T, 후춧가루, 물)

만들기
1. 게는 손질한 후 속살을 발라내고 남은 다리로 꽃게 육수를 낸다.
2. 꽃게 다리를 건진 후 ①에 양념장 재료와 무를 나박 썰어 끓인다.
3. 숙주는 데쳐서 다진다.
4. 발라낸 게살, 으깬 두부, 소고기, 숙주나물을 넣어 치댄다.
5. 게 껍질에 밀가루를 바르고 반죽을 채워 넣는다.
6. 반죽을 채워 넣은 부분에 밀가루와 계란 옷을 입힌 후 프라이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
7. 구운 게 껍데기는 육수에 넣어 끓이고, 어슷 썬 파와 고추를 넣어 마무리한다.



FOOD RECIPE 2

꽃게 푸실리


꼬불꼬불 푸실리 파스타와 꽃게의 만남. 파스타의 쫀득쫀득 씹히는 맛과 엔초비의 짭조름함, 꽃게의 담백함이 어우러져 새로운 맛을 창조한다.

재료
꽃게 1마리, 푸실리 120g, 곰보 양배추 1/4통, 엔초비 5마리, 올리브오일, 마늘

만들기
1. 푸실리 면을 삶는다.
2. 꽃게는 살을 모두 발라 모은다.
3. 엔쵸비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4. 곰보 양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채 썰어 잘라둔 후 소금을 뿌려 간을 죽인다.
5. 올리브유를 두르고 편으로 썬 마늘을 볶다가 엔쵸비와 게살을 함께 볶는다.
6. 푸실리 면을 넣고 볶다가, 채 썬 양배추를 넣고 한 번 더 볶으면 완성.



FOOD RECIPE 3

꽃게 카레

싱싱한 꽃게와 카레 특유의 향이 절묘하게 어우러져 미각을 유혹한다. 꽃게 몸통을 가득 채운 부드러운 게살에 뜨끈한 밥을 비벼 먹는 맛이란.

재료
게 4마리, 양파 1개, 달걀 1개, 쪽파 100g, 치킨스톡 1/2C, 카레가루
1/2C, 전분 1/2C, 올리브유, 다진 마늘 2T, 타이고추 8개, 코코넛 밀크 1½C

만들기
1. 게는 깨끗이 손질해 4등분으로 자른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①에 전분을 묻혀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긴다.
3. 양파는 껍질을 벗겨 얇게 채 썰고, 쪽파는 깨끗이 손질해 5cm 길이로 자른다.
4. 볼에 치킨 육수와 카레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카레를 만든다.
5.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타이 고추를 넣고 볶은 후 카레를 넣고 끓인다.
6. 팬에 코코넛밀크를 붓고 다시 한 번 끓인 후 손질한 채소를 넣고 살짝 익힌다.
7. 팬에 게를 넣고 버무리듯 볶은 후 달걀물을 넣고 잘 저어가며 섞는다. 달걀이 익으면 완성.


서해 바다, 인천시가 지킨다
꽃게는 풍년

올봄, 인천 앞바다가 풍년이다.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는 올봄 인천 해역의 꽃게 어획량을 1천500~2천 톤으로, 지난해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에 중국 어선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면서 북방한계선(NLL)에 서 불법조업을 일삼던 중국어선이 크게 줄어, 풍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 시는 ‘중국어선 불법조업 관련 어업인 지원 민·관·군 협의회’를 통해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근절 및 어업인 지원 등 현안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시는 그동안 연평어장의 조업시간을 1시간 30분 연장하고, 조업구역을 801km2에서 815km2로 확장했다.
또 지난해 100억 원을 투입해 연평도, 백령도, 대청도 NLL 인근 해역에 중국어선 불법조업 방지시설 860기를 설치하고, 올해도 70억 원을 들여 방지시설 70기를 추가로 설치하는 등 계속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서해5도 특별경비단을 창설해 중국 어선에 대한 단속을 대폭 강화했다.
문의 시 수산과 ☎440-4862,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 ☎745-0620, 0617


디자인하는 푸드 스타일링 전문가 진희원은 현재 Cook & Styling 실버 스푼을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따뜻한 냄비 하나>, <식사하셨어요?-도시락이 필요한 모든 순간> 등이 있다.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콘텐츠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0/250

전체 댓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