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난호 보기

안전하고 튼튼하고, 아름다운 다리

2018-03-28 2018년 3월호



안전하고 튼튼하고, 아름다운 다리

인천대교 고속도로는 총연장 21.38km 중 교량구간이 18.38km에 이르며,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있는 고속도로 교량이다. 수통대교는 주탑의 높이가 306m에 달하고, 주탑간의 거리가 1,088m에 이르는 중국의 대표 사장교로써, 주경간 부문에서 세계 2위의 교량이다.
 
글 인천대교(주) 사회공헌팀 │사진 류창현 포토디렉터, 셔터스톡


인천대교는 리히터 규모 7.0의 지진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수통대교는 리히터 규모 5.0 정도인 지진을 견딜 수 있다


바다 위 인천대교, 양쯔강 위 수통대교
인천대교 고속도로는 총연장 21.38km 중 교량 구간이 18.38km에 이르며,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있는 고속도로 교량이다. 인천대교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서울 남부, 수도권 이남 지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통행 시간이 40분 이상 단축되었고, 인천국제공항에서 송도국제도시까지는 1시간에서 15분대로 크게 줄어들었다.
수통대교는 주탑 높이가 306m에 달하고, 주탑 간 거리가 1,088m에 이르는 중국의 대표 사장교로서, 주경간 부문에서 세계 2위의 교량이다. 상하이와 난퉁 지역 연결을 위하여 양쯔강 위에 세운 교량으로, 연장이 8,206m이고 교량 위 도로의 높이는 최고 62m에 달한다.(인천대교는 연장 18,384m, 최고 높이 74m이다.) 수통대교 개통으로, 이전에 선박으로 4시간 걸리던 운송 시간이 1시간으로 단축되었다.


인천대교


수통대교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다리
인천대교는 기획에서 운영에 이르는 전 단계에 지속 가능성 개념을 도입한 프로젝트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M)를 최초로 민간 투자 사업에 도입한 국내 유일 사업이다. 금융 단계에서는 국내 최초로 시행사와 건설사를 분리하고 입찰 경쟁을 시행했다. 이로써 사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공사비를 절감해 통행료 인하를 이뤄낼 수 있었다. 건설 기간에는 패스트트랙(fast track)과 PM의 선진 관리 기법을 도입해 공사 기간을 단축했으며, 운영 기간에는 PM 기술을 전수한 운영 관리 체계를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PM을 적용한 인천대교는 세계프로젝트경영협회(IPMA)에서 ‘세계 최우수 프로젝트 대상’을 받았다(2015년). 이탈리아 GE Oil & Gas사, 스위스 알스톰(Alstom)사, 러시아 및 동유럽 최대 은행인 스베르방크(Sberbank) 등 세계 20여 개국의 다국적 기업이 추진하는 거대 프로젝트와 최우수 프로젝트 자리를 두고 경합을 벌인 결과, 비회원국이던 우리나라의 인천대교가 ‘세계 최우수 프로젝트 대상’을 받아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인천대교가 모든 부문에서 다른 경쟁 프로젝트들의 수준을 크게 뛰어넘었다.”
- 에릭 맨슨 IPMA Award 총괄심사위원장


인천대교


수통대교

‘세계 최우수 프로젝트 대상’ 다리
인천대교의 ‘세계 최우수 프로젝트 대상’에 힘입어 이듬해에 대한민국은 IPMA 회원국으로 가입하고, 2017년에는 세계 PM 학술 대회까지 유치했다. PM 분야에서는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우리나라가 시공 위주 건설을 벗어나 고부가가치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추진할 기반을 갖추게 된 것이다.
 
송도와 영종도 사이의 서해를 시원하게 가로지르는 인천대교를 건너 영종도를 방문하면, 해안의 인천대교 기념관을 무료로 구경할 수 있다. 장애인의 직업 재활을 위해 운영하는 카페에서 차를 즐길 수도 있고, 전망대에서 송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인천대교의 장관을 감상할 수도 있다. 기념관 앞에는 세계 5대 갯벌인 영종도 갯벌이 드넓게 펼쳐져 있다. 그 갯벌에서 살아가는 칠게를 찾아 매년 알락꼬리마도요 같은 희귀새가 방문하고, 희귀 철새들을 관찰하고자 각국 탐조가들이 모여드는 곳이 인천대교 기념관 앞 갯벌이다.


인천대교 기념관

Incheon Bridge
인천대교
개통 2009년 10월
공사기간 52개월
투자비용 2조4,860억원
주경간 800m
총연장 18,384m
주탑높이 234m
해상 높이 74m
도로 왕복6차선


Sutong Yangtze River Bridge
중국 수통대교
개통 2008년 07월
공사기간 61개월
투자비용 8,788억원
주경간 1,088m
총연장 8,206m
주탑높이 306m
해상 높이 62m
도로 왕복6차선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콘텐츠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계정선택
인천시 로그인
0/250

전체 댓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