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 보기
손안에서 즐기는 인천
손안에서 즐기는 인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횟수와 시간이 점점 늘어나며, 일상생활 많은 부분에서 스마트폰이 활용되고 있다. 이제는 모바일 서비스로 접근 불가능한 것을 찾기 힘들 정도. 인천시도 시민 편의를 위해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아두면 유용한 앱 정보를 모았다.
글 김윤경 본지 편집위원
합리적인 소비를 도와주는 ‘인처너카드(인천e음)’
‘인처너카드(인천e음)’은 모바일 앱과 선불카드를 연계한 것으로, 소상공인과 사용자 모두에게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사용자가 앱을 통해 발급받은 ‘인천e음 카드’를 이용하면 결제 시 3~7%의 선 할인 혜택을 받게 되고, 연말정산 시 현금과 같은 3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 자신의 소비 성향을 앱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부터는 인처너카드(인천e음) 앱을 통해 주문 배달과 쇼핑몰 이용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소상공인 업체에게는 카드 수수료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지난해 출시한 앱 ‘인처너카드’는 시민 공모에 의해 ‘인천e음’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됐다.
이용 방법 앱스토어에서 ‘인처너카드’ 또는 ‘인천e음’ 검색 후 설치
문의 시 소상공인정책과 032-440-4212
실종 및 범죄를 예방해주는 ‘안심in’
가족의 안전이 우려된다면 ‘안심in’을 설치해보자. ‘안심in’은 지자체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한 범죄 예방 서비스 앱으로, 특히 어린 자녀, 여성, 장애인, 치매 노인을 위한 유용한 기능을 갖췄다. 도착지까지의 이동 경로를 알려주는 안심귀가서비스 외에도, ‘긴급도움요청’을 클릭하면 관제센터에 사용자의 인적사항 및 위치가 전송되고, 관제센터 모니터링 요원이 사용자 주변 CCTV를 통해 상황 파악한 후 경찰에 출동을 요청하게 된다. 특히, 활동 반경 이탈 방지 서비스와 휴대폰 움직임 확인 서비스를 통해 아동이나 치매 노인의 실종 예방, 독거노인 또는 1인 거주자의 고독사 예방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용 방법 앱스토어에서 ‘인천 안심’ 또는 ‘안심인’ 검색 후 설치
문의 시 안전정책과 032-440-5743
문화예술정보를 한 눈에 ‘인천문화정보아이큐’
일일이 묻고 검색하지 않아도 인천의 모든 문화·예술 행사와 공연 시설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고 싶다면 ‘인천문화정보아이큐’만큼 유용한 앱은 없을 듯. ‘인천문화정보아이큐’ 앱은 인천 지역 약 500개 문화 공간의 문화 행사를 장소별, 일시별로 제공할 뿐 아니라, 예약 및 예매, 발권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생애 주기별 맞춤 문화 정보(문화픽 서비스)를 제공하고, 위치 서비스 기능으로 사용자 주변 시설의 행사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특히, SNS 공유하기 기능으로 지인에게 공연 정보를 추천할 수도 있다.
이용 방법 앱스토어에서 ‘인천문화’ 또는 ‘인천아이큐’ 검색 후 설치
문의 인천문화재단 032-455-7113
장례 문화도 스마트하게 ‘인천가족공원 모바일민원센터’
장사관리시스템 모바일 앱 ‘인천가족공원 모바일민원센터’는 장례 문화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그동안 직접 방문해야 처리할 수 있었던 장례 시설 사용 기간 연장 및 묘지 관리비 납부를 앱을 통해 얼마든지 처리할 수 있다. 또 화장 예약 및 대기 현황의 실시간 조회와 고인 위치 확인, 유족들의 전화번호, 주소와 같은 정보 변경 등도 모바일 앱에서 가능하다.
이용 방법 앱스토어에서 ‘인천가족공원’ 검색 후 설치
문의 인천시설관리공단 032-510-1922
잠깐! 앞으로 새로 출시되는 인천 앱은?
ㅣ차세대 수용가 정보 시스템
우리 시는 올해 안으로 ‘차세대 수용가 정보 시스템’을 구축한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시민들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수도 요금 조회·납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ㅣ창(Window)
‘창(Window)’은 지난해 ‘인천 청년 정책 제안 공모전’에서 선정된 사업으로, 청년 창업 정보 전달 및 커뮤니티 앱이다. 시는 향후 ‘창업 마을 드림촌’ 조성 시 창업 종합 정보 공유 플랫폼 앱을 구축할 예정이다.
- 첨부파일
-
인천광역시 아이디나 소셜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전체 댓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