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최근 sbs에서 ‘가디언즈 오브 툰드라’라는 다큐멘터리가 방영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10년 전 ‘최후의 툰드라’에서 만났던 아이들을 다시 만나는 내용인데 10년 후 현재의 툰드라는 10년 전과 많이 달라져 있었다.
툰드라는 영구동토층이 있어 특화된 식물이 아니면 살 수 없지만, 현재의 툰드라는 지구온난화로 인해 녹색으로 변하고 있다.
툰드라의 영구동토층이 계속해서 녹고 있는 핵심적인 원인은 대기 온도 상승과 툰드라 지역 거주민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이다.
이렇게 툰드라의 영구동토층이 계속해서 녹게 되면 작은 싱크홀이 생겨나고 그 속에 있던 온실가스가 대량으로 빠져나와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게 된다.
이러한 툰드라 지역의 문제는 그 지역 문제만이 아니다.
지구온난화 가속된다면 우리 모두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며 우리는 지금 코로나보다 더 힘든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툰드라를 위해, 우리의 안전을 위해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개인의 노력과 사회의 노력까지 많은 사람들이 지구온난화를 늦출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다.
참고자료
북극의 ‘툰드라’가 기후변화로 인해 녹색으로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북극 툰드라 38% ‘녹색’으로 변신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SBS 스페셜] ‘가디언즈 오브 툰드라’, 10년 만에 마지막 유목민을 다시 만나다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