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이용자만 볼 수 있는 전용 뉴스섹션 도입
20대 이용률 높지만 선호도 떨어지는 문제 대응 차원 풀이
연성 뉴스 배열 가능성에 ‘유사 실검’ 서비스도
포털 네이버가 20대만 볼 수 있는 전용 뉴스 서비스를 출시했다. 20대 이용자의 포털 뉴스 선호도가 떨어지는 상황에서 뉴스 소비를 늘리려는 ‘실험’적인 전략으로 보인다. 일부 선정적 뉴스가 배열되고 과거 폐지했던 ‘실시간 검색어’와 유사한 성격의 코너가 등장하기도 했다.
네이버는 27일 모바일 뉴스 서비스를 개편해 ‘MY뉴스 20대판’을 마련했다. 20대에 한해 네이버 뉴스 서비스 중 알고리즘 추천 뉴스 페이지인 MY뉴스에서 ‘20대판’을 기본화면으로 노출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세대별 뉴스’가 아닌 20대 전용 뉴스라는 점이 특징이다. 이 서비스는 네이버 로그인 이용자 중 29세 이하에만 적용된다. 30대 이상 이용자는 기존의 ‘MY뉴스’만 볼 수 있다.
‘20대판’은 20대 추천 뉴스 배열 화면을 비롯해 ‘요즘 키워드’라는 이름의 20대가 많이 읽은 기사의 주요 키워드, 20대가 많이 본 뉴스(언론사별 랜덤 배열), 숏폼 뉴스, 관심 뉴스 등 코너로 구성돼 있다.
‘관심 뉴스’는 이용자가 선택한 관심 분야를 노출하는 코너로 주제는 20대가 주로 소비하는 뉴스 소재에 맞춰 ‘재테크’ ‘모바일/뉴미디어’ ‘게임/리뷰’ ‘인터넷/SNS’ ‘여행/레저’ ‘자동차/시승기’ ‘공연/전시’ ‘사건 사고’ ‘글로벌’ ‘기업트렌드’ 등 10가지로 구성했다.
왜 ‘20대 전용’ 뉴스일까?
이와 관련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보도자료를 통해 “뉴스레터, 영상 콘텐츠 등 유용한 정보는 모두 뉴스라고 인식하는 20대를 대상으로 네이버 뉴스는 실험적인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며 “급변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나아가 양질의 기사를 통해 언론사와 보다 많은 이용자가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대가 네이버를 적게 이용하는 건 아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난해 언론수용자 조사를 보면 20대의 포털 뉴스 이용률(모바일 기준)은 94.8%로 30대(94.2%), 40대(91.2%)와 유사한 수준이다.
다만 20대가 포털 뉴스를 이용은 하지만 전반적인 이용량과 선호도는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 업계에 따르면 20대 이용자는 다른 세대에 비해 포털 뉴스 서비스 체류 시간이 떨어진다.
지난해 언론수용자조사 보고서는 “20대가 포털 뉴스에서 영상 기반 매체로 이동한다는 신호가 포착됐다”고 분석했다. 20대의 읽는 뉴스(글 기사) 선호도는 2020년 68.5%에서 2021년 64.6%로 줄었고, 반대로 ‘보는 뉴스’(영상 기사) 선호도는 27.1%에서 32.0%로 올랐다.
20대 뉴스 서비스의 일환으로 ‘숏폼 영상’ 코너를 내세운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 틱톡으로 인해 촉발된 숏폼(영상 길이가 짧은 세로 영상) 콘텐츠 경쟁에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은 물론 다음과 네이버도 최근 가세했다. 데이터 분석업체 데이터아이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전세계 이용자당 월평균 이용 시간은 틱톡이 23.6시간으로, 유튜브(23.2시간), 페이스북(19.4시간)에 앞섰다.
20대를 위한 뉴스 새롭다. MZ 세대를 위한 뉴스 많은 20대를 볼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