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2량 꼬마 지하철' 인천 2호선, 연장으로 수도권의 축이 될 준비중!

작성자
유정훈
작성일
2022-12-25

인천 지하철 2호선, 자주 이용하시나요? 2016년 개통 당시에는 ‘2량’ ‘무인’ ‘경전철’에 검바위역 인근 ‘롤러코스터 지하철’ 구간 등 온갖 오명과 사건·사고로 언론에 도배되다시피 했던 2호선은 개통 6주년이 다가오고 있는 지금은 완전히 안정화가 되어 완전 무인 운행을 추진할 만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시민의 발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인천 지하철 2호선이 있기 전과 후는 정말 큰 차이가 날 정도입니다. 일단 지하철이 하나도 없어 동암역을 주로 이용하던 서구, 남동구 지역의 교통망이 확충되었고 주안역에서 경인선과 환승이 이루어져 대표적인 구도심 상권인 주안의 성장이 기대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열차를 추가 투입해 지하철 혼잡도를 완화하고자 하고 있으며, 출입문 닫힘 경고음을 바꿔 시민들이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제, 2호선은 연장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2량 무인 경전철이지만 인천 2호선에 대한 연장 논의가 정말 많습니다. ‘2035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인천시)’이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국토부)’, 언론들을 보면 북쪽으로는 고양시, 강화도로의 연장이, 남쪽으로는 인천논현역 연장, 안양시 연장 정도가 크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고양시 연장은 완정역에서 기존의 검단오류역으로 가는 구간은 지선으로 분리하고, 완정역에 설치된 분기 시설을 이용해 검단신도시, 불로지구, 걸포북변역(김포골드라인) 등을 거친 후 한강을 넘어 주엽역(서울 3호선) 등 일산신도시를 거친 후 경의·중앙선 일산역에 닫는 것으로, 가장 활발하게 논의 중인 구간이자 경제성 평가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진 구간입니다. 일산으로 도시철도가 연장되면, 검단과 김포 등 신도시들의 교통 문제가 해소되며 지금처럼 경인 내에서의 이동에서도 서울을 거칠 필요 없이, 경인 내에서 이동이 가능해 더욱 편리해지겠습니다. 강화도 연장은 인천시의 ‘2040 인천 도시기본계획’에 담긴 것으로 역시 검단신도시와 걸포북변역을 거쳐 강화도로 닫는 것입니다. 다만, 경전철이 강화까지의 긴 구간을 달릴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와 각종 규제로 큰 논의는 되고 있지 못한 상태입니다. 인천논현역 연장은 서창2지구 주민들이 외곽에 있는 운연역을 이용하지 않아도 될 수 있도록, 서창지구 안에 역을 신설해 통과하고, 도림동을 거쳐 논현역에 닿는 것으로 역시 큰 논의는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지만 ‘인천대순환선’으로 과거에 논의된 바 있습니다. 안양시 연장은 ‘2040 인천 도시기본계획’에 담겨 있는 것으로, 운연역에서 신천역(서해선)을 거쳐 광명역(1호선, KTX)을 지나 안양역(1호선)에 닿는 것으로 송도역으로 고속철도가 들어오더라고, 접근이 힘든 서구 등 북부권 주민들이 인천 2호선을 통해 광명역으로 연계되어 고속철도를 이용하기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주의 : 위 경로들은 모두 논의중인 사항들로, 확정된 사안은 아닙니다. )


앞서 알아보았듯, 인천 2호선은 그야말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이제는 남북으로 뻗어나가는 연장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정도로 편리한 시민의 발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을 거쳐 타기 좋고 빠른 시민의 발로써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2040 인천 도시기본계획’

https://announce.incheon.go.kr/citynet/jsp/sap/SAPGosiBizProcess.do?command=searchDetail&flag=gosiGL&svp=Y&sido=ic&sno=43112&gosiGbn=A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https://policy.nl.go.kr/search/searchDetail.do?rec_key=SH2_PLC20210267551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