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취미로 즐기는 피아노 연주, 건강적 효과까지?

작성자
이솔은
작성일
2024-01-19

학생들은 현재 겨울방학을 보내고 있다. 방학에는 더욱 알찬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 이다. 겨울방학엔 공부도, 건강도, 취미도 세박자가 어우러지는 삶을 추구할것이다. 그러나, 정작 무엇을 취미로 삼는것이 좋을지 많이 고민할것이다. 나도 나의 취미를 탐색하는데에 많은 관심이 있었다.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취미로 피아노를 연주하는것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설명하겠다.


첫째로 피아노를 연주할때는 손과 눈의 조화가 필요하며 손가락의 미세한 운동기술을 향상시킨다. 이것은 우리의 몸을 단련시키는 것과 같다. 한 연구에서 음악을 연주할 때 혈압을 낮추고 면역반응을 잃으킬 뿐 아니라 심장과 호흡수, 심방합병증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두번째로는 피아노 악보를 읽고 연주하는것으로도 뇌의 큰 자극이 된다. 다른활동들과는 달리 피아노 악보를 읽으며 연주하는 것은 뇌의 모든 부분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학적, 지적 능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학생들에게 필요한 흔히 말하는 '멀티플레이' 즉, 다중작업이 수월해진다. 

마지막으로는 다들 많이 알고있듯이, 감성이 풍부해진다. 음악의 표현적, 창의적 면을 탐구하다보면 주변 사물과 사람들을 더 깊게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이에 감성이 풍부해지고 인성 면에서 발전될 수 있다.


이렇게 피아노연주를 취미로 갖는것의 효과를 설명하였다. 방학동안에 취미로 나처럼 피아노 연주를 즐기거나 음악에 관심을 갖는것도 좋겠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