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

키덜트 족을 위한 동심의 세계 (2)

작성자
유지예
작성일
2016-01-24
안녕하세요! 저번 편에서 키덜트족이 무엇인지, 그들이 왜 키덜트인지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키덜트족에게 인기 있거나, 키덜트족을 겨냥한 상품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키덜트족'이라고 하면 '굿즈' 들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굿즈란 영화나 문학, 혹은 드라마와 같은 작품이나 스타의 팬들을 위해 제작된 관련 상품을 말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해리 포터의 마법 지팡이, 반지의 제왕의 절대반지, 피규어 등이 그 예시인데요. 이런 굿즈들이야말로 키덜트족의 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인형, 피규어들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저번 편에서 짧게 소개했던 디즈니의 '베이비 돌' 이외에도 다양한 인형들이 많은데요. 미국의 애니메이션 '몬스터 하이'를 인형화 한 몬스터 하이 돌, 한국의 미를 살린 연지 인형, 죽은 이들의 리빙 데드 돌, 또 가장 유명한 바비인형까지. 이 외에도 인형은 그 종류가 정말 다양하고, 그를 수집하는 마니아층도 매우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형만큼 인기 있는 것이 바로 피규어입니다. 최근 맥도날드에서는 슈퍼마리오와 원피스, 스누피 피규어와 같은 상품을 햄버거와 함께 세트로 판매하며 커다란 이슈가 되었는데요. 그 덕에 피규어 판매가 시작되는 시각 매장 앞이 인산인해를 이루는 진풍경이 펼쳤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피규어가 조기 품절되기도 하는 등 키덜트를 겨냥한 마케팅이 엄청난 효과를 냈습니다.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의 캐릭터를 모델로 만들어지는 피규어는 크기에 따라, 또 품질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이는 인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이 10만 원 내외를 호가하는데도 많은 마니아 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타워즈' 시리즈가 올린 영화 전체의 수익은 43억 달러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관련 상품으로 올린 수익의 1/3밖에 되지 않습니다.

'굿즈'라고 하면 아이돌 팬들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최근 아이돌 팬들 사이에서는 '인형'이 유행입니다. 아이돌을 모델로 한 인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 아이돌 그룹의 팬 페이지에서 처음 시작한 이 유행은 점점 모든 팬덤 사이로 퍼져,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팬덤을 가진 아이돌 그룹이라면 인형을 하나씩 갖추게 되었습니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을 닮은 인형을 데리고 다니며 사진을 찍고, 옷을 만들어 입히기도 하며 여가생활을 즐기는데요. 이 역시 키덜트적인 요소가 들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학작품의 굿즈들도 엄청난 인기를 자랑합니다.
알라딘에서는 알라딘 굿즈를 운영하며 셜록 홈스 키홀더, 도라에몽 무릎담요, 앨리스 키 링, 배트맨 북마크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셜록 홈스 키 홀더는 들어오기가 무섭게 매진되는 등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역시 키덜트족의 소비 취향을 저격한 굿즈들입니다.

최근 혜성처럼 등장한 굿즈 형태도 있습니다. 바로 코스메틱입니다.
유명 애니메이션 세일러문이 코스메틱 브랜드 키스 미와 콜라보 해 아이라이너를 출시하고, 에뛰드에서는 은하 철도 999와 콜라보 해 네일을 발매했습니다. 토니모리에서는 아톰 틴트가 나오고, 미샤에서는 원더우먼 쿠션이 나오는 등 많은 콜라보 제품들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그 모두가 키덜트족을 겨냥한, 어릴 적 동심을 자극하는 콜라보들이었습니다.

최근에도 미샤에서는 라인과 콜라보로 라인 캐릭터들을 입힌 상품들을 출시했습니다.

장난감처럼 보이는 앙증맞은 케이스에 출시하자마자 불티나게 팔리며 조기 품절이 연속되는 등 키덜트족을 겨냥한 마케팅이 성공적인 효과를 내고 있는데요.

콜라보뿐만 아니라 코스메틱 브랜드 자체의 이미지로 키덜트를 겨냥하는 곳 또한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에뛰드 하우스' 가 있는데요.
에뛰드 하우스는 '공주'라는 키워드로 익숙한 코스메틱 브랜드입니다. 에뛰드 하우스는 공주풍의 외관에 아기자기하고 '공주스러운' 상품 케이스 디자인, 그에 걸맞은 앙증맞은 이름으로 10대 청소년은 물론 20대의 마니아층까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담, 레고 등 키덜트족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건담 시리즈와 레고는 남자아이들에게서 독보적인 인기를 자랑하는데, 역시 키덜트족들 사이에서도 두터운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키덜트족과 관련된 상품, 그리고 브랜드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이제는 어엿한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은 키덜트! 키덜트족의 문화에 대해 관심이 생기셨나요? 청소년인 우리가 성인이 되었을 때 우리를 잡아끌 상품은 무엇이 될지 궁금해집니다.


16기 유지예기자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