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

경복궁 발굴·복원 30년 역사를 한눈에, <고궁연화古宮年花>

작성자
박세빈
작성일
2021-12-21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경복궁 발굴·복원 30주년을 맞아 특별전 <고궁연화 古宮年花: 경복궁 발굴·복원 30주년 특별전>을 개최한다. 해당 전시는 20211201일부터 20220227일까지 열리며 흥복전 바람이 문을 쳐도’, ‘소주방지 진흙 속에 묻혀 누운’, ‘침전 지역 오백 년 거룩한 공’, ‘근정전 봄 얼음 처음 녹고의 총 4부로 이루어져 있다.

1흥복전 바람이 문을 쳐도에서는 시정 5주년 기념 조선물산공진회 안내서, 조선총독부 부지 평면도 등의 유물을 통해 일제에 의해 웨손된 경복궁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2소주방지 진흙 속에 묻혀 누운에서는 소주방 유물 발굴 실측 도면, 경복궁 유적 조사 일지 등 발굴 과정을 알아볼 수 있는 기록물들이 남아있다. 특히 야장이라는 발굴 일지가 전시되어 있어 발굴 당시의 경복궁을 볼 수 있다. 3침전 지역 오백 년 거룩한 공에서는 교태전과 강녕전의 재건을 위한 측면도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마지막 4근정전 봄 얼음 처음 녹고에는 근정전 보수를 위한 자재들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2부와 3부 사이 공간에는 경복궁 발굴에 참여한 발굴진들이 인터뷰한 영상을 보여주는데, 4개의 스크린이 빙 둘러싼 가운데 앉을 수 있도록 자리를 구성해둬 훨씬 실감나는 인터뷰 영상을 볼 수 있다. 이 인터뷰를 통해 경복궁 발굴에 숨겨진 뒷이야기를 알 수 있다.

 

참고자료

국립고궁박물관 전시설명: 고궁연화

https://www.gogung.go.kr/specialView.do?pageIndex=1&menuCode=GADM02&bizDiv=2&gallDiv1=1&cultureSeq=00023988BM

 

21

공공누리
공공누리:출처표시 (제1유형)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