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과학

미지의 우주를 찍는 우주망원경

작성자
정수연
작성일
2023-05-29

우리가 인터넷에서 보는 우주 사진, 우주에 보낸 우주망원경이 찍어 지구로 전송한 사진들입니다. 우주망원경은 어떻게 우주를 찍을 수 있는 것일까요?


그 전에 전자기파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전자기파란, 서로 수직인 방향으로 진동하는 전기장과 자기장은 진동면에서 모두 수직한 방향으로 진행하는 파동으로 진공에서는 빛을 속도로 진행합니다. 전자기파의 종류에는 감마선, 엑스선,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마이크로파, 라디오파, 초저주파, 극저주파가 있으며 전자기파의 종류에 따라 우주망원경이 찍을 수 있는 것과 그 사진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찬드라 엑스선 망원경은 이름에 나타나는 것처럼 엑스선을 이용했습니다. 엑스선은 파장이 0.1nm~10nm인 전자기파로 엑스선은 활동성 은하핵, 중성자성 등에서 나오기 때문에 이들의 성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엑스선보다 파장이 짧은 전자기파는 감마선인데요. 콤튼 감마선 망원경은 감마선을 이용하여 수천 개의 감마선 폭발을 관측해 우주 고에너지 현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최근 우주로 보내진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파장이 750nm보다 긴 전자기파인 적외선을 사용하여 심우주 관측을 목표로 보내졌는데요. 자외선에서 근적외선까지의 영역을 관찰할 수 있는 허블우주망원경이 볼 수 있는 가장 먼 우주 천체가 130억 광년 떨어진 은하이지만,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우주 탄생 이후 태어난 약 135억 년 전의 은하를 관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지의 영역 우주, 앞으로의 우주망원경과 우주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참고자료

전자기파 (naver.com)

우주망원경 (naver.com)

허블우주망원경 (naver.com)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naver.com)

집 안에서 배우는 물리(도서)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