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 놀이치료란?

    성인은 언어라는 매체로 감정과 어려움을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하지만 아동은 놀이와 활동으로 자기를 표현하고 의사소통합니다. 놀이는 아동들의 가장 자연스럽고 익숙한 활동이여서 아동의 현실세계는 놀이를 통하여 상징적으로 표현됩니다.
    아동들은 놀면서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자기의 경험, 정서, 욕구, 소망 들을 드러냅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며 정서가 치유되고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며 창의성을 발휘하게 되고 문제해결 능력이 증가됩니다.
    놀이치료사는 안정된 환경과 관계 속에서 아동의 행동에 반응하며 지지, 수용, 공감함으로써 아동이 드러내는 놀이주제, 선택하는 놀잇감, 치료자와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행동 패턴이나 표정, 태도 등을 통해 아동의 내면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분석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아동들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배우고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 놀이치료 대상은?
    • 정서 사회성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 불안, 분리불안, 위축이 심한 아동
      • 우울하고 의욕이 없는 아동
      •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자기표현, 대처능력이 부족한 아동
      • 틱, 말 더듬, 야뇨증, 그 외 버릇 문제
    • 행동상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산만하고 집중이 잘 안되는 아동
      • 충동적이며 자기 조절과 통제가 어려운 아동
      •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아동
      • 도벽, 거짓말, 게임에 빠져 있는 아동
    • 발달상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 눈 맞춤 및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
      • 나이에 비해 미성숙한 아동
      • 인지, 언어 발달이 늦은 아동
    • 부모-자녀 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애착에 문제가 있는 아동
      • 아동 양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모
      • 가족 갈등을 겪고 있는 가족
  • 놀이치료의 장점 또는 효과

    아동은 놀이를 통해 즐겁고 행복한 감정을 느낄 뿐만 아니라, 자신 내부의 불안, 긴장, 두려움, 공격적인 욕구 등을 발산 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놀이는 아동의 감정과 사고를 충분히 표현하고 탐색하도록 돕습니다 아동은 치료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고 세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즉 아동은 놀이치료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면서 자기-탐색을 하며 자기감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기술, 운동기술, 인지기술, 문제해결기술, 도덕 판단을 포함한 많은 발달적 영역에서 성숙을 이끌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아동은 놀면서 새로운 문제해결기술을 익히고 이 기술들을 다시 놀이상황에 적용해봅니다. 치료사와의 놀이를 통해 소속감을 일깨우고 관계에서의 규칙과 문화적이고 환경적인 태도와 관련된 규칙에 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 놀이치료 도구

    놀이치료실에서는 실생활을 탐색할 수 있는 놀잇감, 공격성이나 감정표출을 도와줄 수 있는 놀잇감, 정서적 표현이나 창의적 표현을 도와주는 놀잇감, 게임 놀이도구들 등이 셋팅되어 있습니다.

    • 실생활 놀이도구   가족 구성원을 대표할 수 있고 그들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도록 해주는 인형가족, 인형 집    아동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관계를 재 경험하게 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아동 스스로 다시 조작해봄으로서 그 상황을 이해하게 되 고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병원, 학교, 탈것들과 관련된 놀잇감들
    • 공격성을 표출할 수 있는 놀이도구
      내재되어 있는 강한 적개심, 좌절, 분노 등을 표출하도록 돕는 군인 놀잇감, 맹수, 공룡
    • 창의적인 표현과 정서적 해소를 위한 놀이도구
      블록, 모래, 물감, 찰흙
    • 게임 놀이도구
      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다트게임, 인지적 기술을 요구하며 신체적인 활동 없이도 공격성을 표현할 수 있는 다이아몬드 게임, 우연에 의해 승자가 결정되는 주사위 게임 등
  • 놀이치료 과정

    놀이치료 과정은 접수면접→첫상담→초기단계→중기단계→종결단계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접수상담 : 접수상담에서는 상담 의뢰자와의 면담을 통해서 아동의 가족관계, 생육사, 양육환경, 행동특성 및 문제점, 학교생활, 또래관계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놀이나 면담을 통하여 아동의 심리상태, 발달상태, 문제의 원인 등을 찾아보고 부모에게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주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 첫 상담 : 첫 상담은 서로를 소개하고 일시적으로 수용하는 단계하고 할 수 있습니다. 첫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과 안전하고 보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첫 상담에는 놀이치료시간의 경험을 통해 아동이 다른 어른들과는 다른 특별한 어른을 만났다는 느낌을 갖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아동의 경우 타의로 치료실에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에 동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혹은 동의하였다 하더라도 치료를 하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명확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초기단계 : 아동과 라포 형성을 위해 신뢰롭고 친근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자는 아동에게 수용적인 태도로 아동의 감정을 반영해주고 동기를 부여해 줍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아동은 치료자의 한계에 대해서 시험해보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아동이 치료자에게 인정받고 잘 보이려고 노력하는 단계이지만 차츰 공격적인 놀이가 시작되면서 자발적인 표현도 증기되는 시기입니다.
    • 중기단계 : 치료자와 아동이 점차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되어 신뢰감이 형성되면서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중요한 과업이기도 합니다. 아동은 중기단계에서 자신의 과거에 경험했던 결핍된 욕구를 충족하고 과거의 사건을 재 경험하면서 지금까지의 부정적인 감정을 버리고 긍정적인 성장의 힘을 키우게 됩니다. 중기단계에서는 아동이 좋아지는 듯이 보이다가도 어느 순간에 다시 나빠지기도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 등 불안정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 부모들은 아동의 상태가 호전되면서 걱정을 덜기도 하고 혹은 아동에게 변화가 없다고 느껴 불안해하기도 하여 치료자와의 신뢰감이 낮아지기도 합니다. 이때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아동의 행동이 의미하는 정서와 심리적 변화에 대해 상담해야하며, 부모와 치료자간의 협조적인 관계가 반드시 필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 종결단계 :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함을 물론이고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장점을 존중하며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어 자신이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치료실에서도 성숙하고 자신 있는 태도를 보이기도 하고 놀이주제도 통합, 확장되고 안정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몇 주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종료를 서서히 준비합니다. 종료를 위해서는 사전에 치료자와 아동과의 합의하에 계획하여 실시하여야 합니다. 아동이라고 하여 부모와 치료사의 일방적 합의로 종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치료가 잘 된 경우에는 아동이 자연스럽게 종료를 받아들이므로 이때 아동과 합의하에 종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