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목적
- 언어발달 향상 및 의사소통 능력 증진
치료대상
- 말늦은 아동 : 표현 언어발달이 유의미하게 지연된 아동
- 말소리장애 : 발음이 부정확하여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언어발달장애 : 문제행동 수정, 의사소통기능 습득 및 언어발달향상이 필요한 아동
- 유창성장애 : 지나치게 말이 빠르거나 특정 상황, 단어에서 말을 더듬는 아동
- 학습장애 : 읽기, 쓰기 등 상위언어영역의 발달이 필요한 학령기 아동
치료프로그램(안)
단계 | 제목 | 활동내용 | 기대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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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 라포형성 및 초기상담 | 아동이 치료실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며 보호자의 주호소를 파악한다. | |
초기평가 | 아동의 현재 언어발달수준을 평가 후 적절한 목표를 설정한다. | ||
중기 | 의사소통 기능 중재 | 아동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능들을 습득한 후 자발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 |
어휘 중재 | 다양한 어휘들을 습득하여 이해하거나 자발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문장 중재 | 문법형태소 및 문장 구조를 습득하여 다양한 문장을 표현할 수 있다. | ||
후기 | 일반화 및 종결평가 | 습득한 기능들을 일상생활에서도 일반화되도록 하며 치료를 통한 언어발달 진전도를 평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