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목적

  • 언어발달 향상 및 의사소통 능력 증진

치료대상

  • 말늦은 아동 : 만 2~3세 아동들 가운데 표현 언어발달이 유의미하게 지연된 아동
  • 말소리장애 : 발음이 부정확하여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언어발달장애 : 문제행동 수정, 의사소통기능 습득 및 언어발달향상이 필요한 아동
  • 유창성장애 : 지나치게 말이 빠르거나 특정 상황, 단어에서 말을 더듬는 아동
  • 학습장애 : 읽기, 쓰기 등 상위언어영역의 발달이 필요한 학령기 아동

치료프로그램(안)

언어치료 프로그램(안)

단계, 제목, 활동내용, 기대효과 로 구성된 표

단계 제목 활동내용 기대효과
초기 라포형성 및 초기상담
  • 자유놀이를 통한 아동과의 라포형성 & 보호자와의 면담 실시
아동이 치료실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며 보호자의 주호소를 파악한다.
초기평가
  • 어휘 및 언어발달 검사 실시
  • 준비물 : 검사도구
아동의 현재 언어발달수준을 평가 후 적절한 목표를 설정한다.
중기 의사소통 기능 중재
  • 구조화된 상황 속에서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 습득 및 표현
  • 준비물 : 아동이 선호하는 장난감
    (병원놀이, 주차장 놀이, 과일야채 놀이 등)
아동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기능들을 습득한 후 자발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
어휘 중재
  •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어휘들을 포함한 놀이 및 활동 & 이야기 치료
  • 준비물 : 소꿉놀이, 병원놀이, 동물 사파리 만들기, 이야기카드 등
다양한 어휘들을 습득하여 이해하거나 자발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문장 중재
  • 다양한 문장 구조를 포함한 놀이 및 활동 & 이야기 치료
  • 준비물 : 문장중재 카드, 아동이 선호하는 장난감들(콩콩이, 케이크 놀이 등)
문법형태소 및 문장 구조를 습득하여 다양한 문장을 표현할 수 있다.
후기 일반화 및 종결평가
  • 습득한 어휘, 문장 포함한 활동
  • 어휘 및 언어발달 검사 실시
  • 준비물 : 아동이 선호하는 장난감, 검사도구
습득한 기능들을
일상생활에서도 일반화되도록 하며 치료를 통한 언어발달 진전도를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