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

인천뉴스 | 의정 뉴스

2026-01-31 2026년 2월호

인천시의회 제306회 임시회 개회



인천광역시의회는 1월 27일부터 2월 12일까지 17일간 제306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시정 및 주요 업무 보고를 비롯해 총 81건의 안건이 심사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조례안 24건, 결의안 1건, 동의안 11건, 의견 청취 5건, 보고 40건이다.

또한 3일간 시정질문도 진행한다. 2월 9일과 10일 제2·3차 본회의에서는 인천시청 소관 시정 전반에 관한 질문이, 제4차 본회의에서는 인천시교육청 소관 교육·학예 전반에 관한 질문이 이어질 예정이다. 인천시의회 의사일정과 접수된 의안,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 활동 영상 등은 인천시의회 공식 누리집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인천 사법 발전 방향 모색


인천광역시의회는 1월 16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인천시의원, 언론계, 사법·법률 분야 전문가, 학계, 시민단체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법률 중심 도시 육성에 관한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사법 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인천고등법원 유치와 인천지방법원 북부지원·인천지방검찰청 북부지청 개원 예정에 따른 후속 과제를 점검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법 서비스 접근성 강화 방안 등 인천 사법 발전의 중장기 방향이 논의됐다.


청라와 영종 잇는 ‘청라하늘대교’ 개통 축하


인천광역시의회는 1월 4일 제3연륙교 하부 친수공간에서 열린 ‘청라하늘대교 개통 기념식’에 참석해 개통을 축하했다.

청라하늘대교는 지난 1월 5일부터 정식 통행이 시작됐다. 영종과 청라를 직접 연결하는 해상 교량으로, 인천국제공항 접근성과 수도권 서부권 연계성을 높여 공항 경제권의 연결축을 강화할 기반으로 평가된다. 또한 전망대와 친수공간, 미디어파사드 등 경관·관광 요소를 갖춰 새로운 관광 동선 형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시의회는 “청라하늘대교를 통해 공항 접근성과 생활 이동 여건이 개선되면서 시민의 일상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무로 배우는 의정! 대학생 인턴십 시작


인천광역시의회가 대학생들의 의정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실무 경험을 통한 역량 강화와 진로 탐색을 지원하는 ‘제6기 대학생 인턴십’을 시작했다. 

이번 인턴십은 1월 5일부터 2월 13일까지 6주간 운영되며, 10명의 대학생들이 의회사무처와 상임위원회에 배치돼 의정활동 지원, 현장 체험, 정책 아이디어 발굴, 수행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직무 실습에 참여한다. 참가자들에게는 대학별 내규에 따라 학점과 실습 지원비가 제공된다.



「인천의정소식」 구독 안내

인천시의회의 자세한 소식을 「인천의정소식」에서 확인하세요.

정기구독을 희망하시는 분께 「인천의정소식」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문의 : 의회사무처 032-440-6136


인천시의회 SNS 친구 맺기

<캡션>

구독 신청 바로가기

@incheon.council

@인천광역시의회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콘텐츠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2
  • 최종업데이트 2025-08-2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