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광

어르신 정책 정보 : 건강 증진 사업

2025-02-15 2025년 2월호



더 건강한 미래로

더 활기찬 삶으로

건강한 삶은 인생의 어느 시기에나 중요하지만, 은퇴 후 노후를 맞이하는 시기에는 더욱 필요성이 강조된다. 몸과 마음의 건강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건강 증진 사업은 어르신들이 더욱 활기차고 풍요로운 노후를 보내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담소를 나누며 운동하는 어르신들


인천노인종합문화회관은 ‘새로운 노인 문화 창출을 통한 활기차고 행복한 노후생활 제공’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2010년 간석동에서 문을 열었다. 고령화 시대, 증가하는 노인 인구에 따른 지역 사회 속 다양한 노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춰 평생교육, 종합상담, 자원봉사, 기능회복, 후생복지, 지역사회, 생활체육사업까지 총 7개의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르신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행복한 쉼터 역할을 하고 있다.

그중 어르신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사업은 생활체육사업이다. 지역 사회 어르신들의 복지 욕구에 맞는 다양한 생활체육 기회를 제공하고, 근력과 체력 증강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헬스, 수영, 아쿠아로빅 등을 제공한다.

 

트레이너 지도 아래 운동을 즐기시는 어르신


쾌적한 환경의 인천노인종합문화회관 헬스장 전경


별관 3층에 위치한 헬스장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총 3부로 운영되며, 이용 요금은 주 2회 월 1만6천 원, 주 3회 월 2만 원이다. 헬스장이 처음이라 기구 사용이 어렵거나 어떤 운동을 해야 할지 몰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헬스장에는 전문 트레이너 강사가 상주하여 어르신들의 운동을 돕고 있으며, 매일 아침 9시부터 50분 동안(월·수요일은 오후 4시) 헬스장 옆 댄스실에서 무료로 그룹 스트레칭도 지도하고 있다. 덕분에 다치지 않게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할 수 있어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노인 건강 증진 사업은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기반이다. 앞으로 인천시는 어르신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Mini Interview

운동과 함께하는 활기찬 일상

이승근(남동구 간석동)

생전 어머님께서 인천노인종합문화회관에서 진행하는 아쿠아로빅 프로그램을 참 좋아하셨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저도 이곳에서 하는 프로그램에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현재는 중국어도 배우고 헬스장도 매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집 근처에 노인을 위한 공간이 있다는 게 참 좋죠.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사실이 제 삶에 활력을 주고, 덕분에 건강도 챙기고 있습니다. 노인들한테 가장 필요한 건 운동인데, 이렇게 운동하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인천노인종합문화회관

인천 남동구 용천로205번길 21

노인 문화 창출, 건강 증진 사업 등 

어르신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 진행

032-456-2600



첨부파일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콘텐츠기획관
  • 문의처 032-440-830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