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신년 인사 : 시장 메시지, 장 메시지
미래를 선도하는
인천을 만들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인천시민과 700만 재외동포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어려운 시기이지만 모든 일이 지혜롭게 잘 풀리며 뜻하시는 바가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저는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라는 목표 아래 균형, 창조, 소통의 가치를 기반으로 시정을 운영해 왔습니다. 올해 시정도 변함없이 ‘시민행복’과 ‘민생안정’, ‘미래선도도시 인천’이라는 목표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먼저, 시민 생활과 밀접한 모든 분야에 걸쳐 현장 중심의 시민행복체감 정책 추진에 주력하겠습니다. i+ 드림 출생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인천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i+(아이)패스와 광역 i+(아이)패스 등 교통비 부담을 낮추기 위한 정책들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금년부터 인천시민은 시내버스 요금으로 인천의 모든 섬을 갈 수 있습니다. 168개 보물섬의 가치를 발견하고 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보물섬 프로젝트 제2호, 제3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둘째로, 어려움에 처한 민생경제 회복에 집중하고 제2의 경제도시를 넘어 도약하겠습니다. 중소기업 맞춤형 자금지원과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을 확대 지원하여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전국 최초 소상공인 반값택배 지원사업을 인천 지하철 모든 역사로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셋째로, 두텁고 따뜻하게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시민 일상이 안전하고 풍성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취약계층 생계급여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더욱 촘촘한 인천형 복지 모델을 구현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연금 등의 수혜 대상을 확대하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과 여성 등 사회적 약자 보호에도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미래의 인천, 새로운 출발을 위한 준비 역시 이어 나가겠습니다. 내항 1·8부두, 동인천역 주변 재개발 사업을 신속히 착공하고 제물포르네상스를 미래의 원도심 균형발전의 롤모델로 정착·확산시키겠습니다. 글로벌 TOP 10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전국 1위 인천경제자유구역을 확대하고 글로벌 앵커기업의 과감한 투자유치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인천시민 여러분. 지금은 그야말로 내우외환(內憂外患)의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새해에 부위정경(扶危定傾)의 마음으로 위기를 맞아 잘못됨을 바로 잡고, 나라를 바로 세우겠습니다. 인천이 앞장서 대한민국을 변화시키기 위해 저와 우리 공직자들이 먼저 움직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천광역시 시장
2025년 새해 아침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신년사 전문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인천의 희망을 품고,
더 나은 내일로 도약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300만 인천시민 여러분!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혜와 풍요를 상징하는 새해를 맞이하며,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제9대 인천시의회는 새해를 맞아, 오직 시민만을 보고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면, 정치적 갈등과 경제적 어려움이 유독 컸던 시기였습니다. 복합적인 경제 위기는 우리 모두에게 큰 부담과 고통을 안겨주었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국가적 현안은 시민 여러분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본인의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며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에 힘을 보태주신 시민 여러분의 노력이 있었기에, 우리 인천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인천의 미래를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명확합니다.
市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 예기치 못한 사고와 재난·재해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원도심과 신도시가 상생할 수 있는 인프라 확충과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이 실효성 있게 집행되도록 협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특히, 교통망 확충은 시민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예산집행과 계획이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원도심 재생과 신도시의 안정적 정주 환경조성을 위해 주민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며, 중앙정부 및 市 집행부와 협력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그리고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성장 동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맞추겠습니다. 현장의 애로사항을 직접 경청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의 안전과 복지 증진은 우리 의회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사회적 약자가 소외되지 않도록 세심한 입법 활동을 통해 제도를 보완하겠습니다. 나아가, 재난 및 사고 예방을 위한 체계적 점검과 제도적 기반 마련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새해는 새로운 출발의 시간이자 희망을 품는 계기입니다. 인천광역시의회는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열린 의회로서,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변화와 혁신의 중심에서 여러분과 함께 인천의 더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2025년 새해 아침
QR코드를 스캔하시면
신년사 전문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