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의정뉴스

의정아카데미 우수소감문 시상
인천광역시의회는 ‘2025년 의정아카데미 우수소감문 시상식’을 개최하고 초·중·고등학생 60명에게 상장을 수여했다. 이번 시상은 지난해 11월까지 의정아카데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981명을 대상으로 소감문을 공모한 뒤, 심사를 거쳐 최우수·우수·장려 부문별로 각 20명씩 선정해 이뤄졌다.
인천시의회는 의정아카데미 프로그램을 통해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이 의회를 직접 방문해 모의의회와 본회의 방청 등 의정활동 과정을 체험하고, 의원과의 만남을 통해 민주주의의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연말연시 맞아 사랑의 쌀 나눔 실천
인천광역시의회는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사랑의 쌀 기부금(990만 원)’을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기부금은 인천 지역 내 취약계층 300가구에 전해지는 등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으로 이어졌다.
인천시의회는 매년 사랑의 쌀 기부금 전달을 통해 지역 저소득층을 위한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해 왔으며, 기부금은 인천시의회와 강화군이 지난 2022년에 체결한 ‘강화지역 특산품 판매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약’에 따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어려운 이웃에 강화섬쌀로 전달된다.

소방 공백 해소 위한 연수소방서 신설 촉구
인천광역시의회는 ‘제305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유승분 의원이 대표 발의한 ‘연수소방서 신설 촉구 결의안’을 의결한 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연수구 원도심(청학·연수·선학·옥련동)은 18만 5천여 명이 거주하는 지역이지만, 독립된 소방서가 없어 남동구 공단소방서가 산업단지와 함께 관할하고 있다. 인천시는 청학동 466-1번지에 총 329억 원을 투입하는 연수소방서 건립 계획을 추진 중이지만, 운영에 필요한 소방 인력 확보가 늦어지면서 실질적인 사업 추진이 지연되고 있다. 이에 인천시의회는 소방청에 기준인건비 확대와 신규 정원 승인, 인천소방본부에 조직·인력·장비 확보 계획 조속 확정, 인천시에 행정 절차 마무리 등을 촉구했다.

증가하는 청소년 범죄, 촉법소년 연령 하향 촉구
인천광역시의회는 제305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이강구 의원이 대표 발의한 ‘청소년 범죄 예방 및 사회 안전 확보를 위한 촉법소년 연령 하향 촉구 결의안’을 의결한 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의대회는 최근 청소년이 가담한 범죄가 증가하고, 범행 수법 또한 계획적·조직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를 반영해 마련됐다. 인천시의회는 관계기관에 촉법소년 연령 기준을 만 14세에서 만 12세로 하향 조정할 것, 미성숙한 연령층에 대해서는 교육·보호·심리치료 중심의 처분 원칙을 유지하되, 중대 범죄에 대해서는 형사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예외 조항을 마련할 것, 제도 개정에 따른 범죄 예방·방지 대책 및 사회적 홍보·안정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의정소식」 구독 안내
인천시의회의 자세한 소식을 「인천의정소식」에서 확인하세요. 정기구독을 희망하시는 분께 「인천의정소식」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문의 : 의회사무처 032-440-6136
인천시의회 SNS 친구 맺기
인스타그램 @incheon.council
블로그 @인천광역시의회
페이스북 @인천광역시의회
유튜브 @인천광역시의회
스레드 @incheon.council
- 첨부파일
-
- 이전글
- 컬러링 인천-해맞이
- 다음글
- 시정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