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미소
인천뉴스 : 의정 뉴스

행정사무감사 통해 책임 있는 행정 주문
인천광역시의회가 제305회 정례회 기간 중 11월 6일부터 19일까지, 총 124개 기관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시의회는 남북 관계에 따른 백령·대청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추진 중단 등의 인천시 대응, 인공지능 교수학습플랫폼 사업 및 급식실 현대화 사업 지연 등을 지적하며 책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한편, 행정사무감사는 시민의 복리 증진 및 시정과 교육 행정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중차대한 과정 중 하나다.

지방이 국가 발전의 주체로 나서야
인천광역시의회는 제305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정해권 의장이 대표 발의한 ‘특별지방행정기관 지방 이양 및 지방분권 개헌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이후 본회의장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특별지방행정기관의 단계적 지방 이양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을 통한 자치권 보장 ▲중앙정부 권한 집중 구조의 개선 등을 촉구했다. 이처럼 인천시의회는 앞으로도 중앙정부와 협력하며, 제도 개선과 헌법 개정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 취약 구역 점검
인천광역시의회는 소래포구 어시장 일대의 화재 취약 구역을 방문해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했다. 소래포구 어시장은 점포 간격이 촘촘하고, 일부 무허가·불법 건축물이 존재해 시장 구조와 통행 공간이 협소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화재 발생 시 대피 동선 확보와 소방차 진입이 어렵다는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이번 방문을 결정했다. 정해권 의장은 “개선 방안을 면밀히 검토해 실질적인 안전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진정한 주민 자치 실현 다짐
인천광역시의회는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인천광역시 주민자치 한마음대회’ 개회식에 참석해 주민자치위원들을 격려하고 축하의 말을 함께 전했다. 이번 행사는 10개 군·구 156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4,600여 명이 참여해 지역의 소통과 화합을 다지는 장으로 마련됐다. 이날 정해권 의장은 “인천시의회도 주민의 뜻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과 예산을 꼼꼼히 살피고, 진정한 자치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제305회 정례회 인터넷 생방송으로 시청하세요!
인천시의회가 시민과 한층 가까이 만납니다. 오는 11월 5일부터 12월 15일까지 열리는 제305회 인천광역시의회 정례회가 인터넷 생방송으로 중계됩니다.
제305회 정례회 일정
2025. 11. 5.(수)~12. 15.(월)
시청 방법 PC나 모바일에서 tv.icouncil.go.kr 접속 후 생방송 클릭
주요 안건
- 행정사무감사(11. 6.~11. 19. / 14일간)
- 주요업무보고(실적)
- 추가경정예산안 및 새해 예산안
- 시정 및 교육시책 연설
- 시정질문 추진 상황 보고
-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
인천시의회 SNS 친구 맺기
<인천의정소식> 구독 안내
<인천의정소식> 바로 가기
인천시의회의 자세한 의정 활동 소식은 의회 소식지 <인천의정소식>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우편 구독을 희망하시는 분께는 무료로 소식지를 보내드립니다.
문의 : 의회사무처 032-440-6136
- 첨부파일
-
- 이전글
- 컬러링 인천 : 제3연륙교
- 다음글
- 인천뉴스 : 시정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