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장난감과 함께 스트레스 날리기

작성자
최린
작성일
2017-07-09
2015년 한국 보건 사회 연구원에서 한국아동 종합실태조사와 유니세프(UNICEF) 자료를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 아동이 "학업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라고 답한 비율이 비교 조사 대상이 된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임이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많은 청소년들은 “나는 나의 삶에 만족하지 않는다"라고 조사에 답해서 비교 대상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삶의 만족도 수치를 보였다. 한국 학생들의 만족도가 낮은 이유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학업과 장래에 대한 높은 부담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는 사람이 태어나서부터 전 생애에 걸쳐 우리 삶에 항상 존재하는 것이다.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으나 부정적인 영향이 계속되면 신체적, 정신적 병을 유발한다. 스트레스는 크게 2가지로 나뉘는 데 불쾌한 스트레스와 상쾌한 스트레스로 나뉜다. 불쾌한 스트레스는 자기 일을 싫어하고, 삶의 다양한 압박감에 짜증을 내며, 자신을 늘 희생자라고 느끼는 데에서 온다. 상쾌한 스트레스는 현재의 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의 긴장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데서 온다. 상쾌한 스트레스라고 하더라도 적당한 휴식과 기분 전환 등을 통해 여유 있게 조절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기분에 따라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강한 청소년들은 스트레스를 극복하지 못하면, 심리적 불안감, 우울증 등을 경험하고, 심한 경우 폭력이나 비행 등 극단적인 행동 유발하기도 하므로 자신이 겪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석하고 관리하여 슬기롭게 해소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스트레스 장난감’을 이용하는 것이다. 다음 4개의 장난감은 손으로 만지고 놀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장난감들이다.

➀피젯 큐브(fidget cube)
("fidget(초조・지루함・흥분 등으로 인해) 꼼지락거리다+toy"의 합성어로서 직역하면 ‘손장난하는 장난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이름이 들어간 장난감은 정서적 불안 증세를 보이거나 집중력이 산만한 사람, 특정 물건들을 지속적으로 만지작거리거나 손장난을 많이 치는 사람에게 좋은 대용품이 된다고 한다.) 6면체의 구조물에 각 면마다 한 가지씩, 총 6가지의 기능을 가진 부품들이 붙어 있다. Click 파츠, Glide 파츠, Flip 파츠, Breathe 파츠, Spin 파츠, Roll 파츠로 구성되어 있다.

➁액체괴물
고체와 액체의 중간 정도의 촉감이고, 만지는 대로 모양이 바뀌는 것이 특징이다. 고무찰흙, 물풀, 소다 등으로 만들 수 있는 데 각각 촉감이 다르다.

➂피젯 스피너(fidget spinner)
가운데 부분을 잡고 손가락으로 날을 돌린다. 팽이를 돌리는 느낌과 비슷하다고 한다.

➃카오마루

‘카오마루’는 얼굴 모양인 공을 뜻하며 이 장난감은 누를 때마다 얼굴 표정이 변한다. 2톤 트럭으로 눌러도 원상복귀되는 내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자신에게 알맞은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고, 적절한 시기에 그간 쌓아놓은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출처:네이버 타오바오 블로그, 'dlwlrma' 인스타그램
17기 최린 기자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