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들의 뒷광고 사실이 계속하여 적발되고있다. 그리하여 방송을 즐겨보던 시청자들은 실망을 감추지 못한 채 등을 돌리고 있다.
그렇다면 이 뒷광고는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 우선 뒷광고는 자신이 산 물건이 아님에도 자신이 샀다고 말한 후 좋은 후기를 남겨 시청자들에게 구매욕구를 불어일으키는 듯한 행위를 한 것이다.
또한 광고임에도 광고라는 명확한 표시를 안한 경우이다. 그리고 협찬과 광고를 바꿔 표시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이들의 공통점은 거짓말을 했다는 것이다. 시청자들은 15초짜리 광고 보기가 싫어서 건너뛴 것인데, 알고보니 10분짜리 광고영상을 본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하고 실망을 하게 되는 것이다.
적발된 유튜버들은 사과문과 사과영상을 올렸지만 사람들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뒷광고 논란에 피해를 입은 유튜버들도 있다.
뒷광고를 하지 않은 유튜버들이다. 이들은 떳떳하게 활동을 이어갔지만 예민한 시청자들이 댓글에 뒷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올리는 경우도 꽤나 있고, 오해를 받은 유튜버들은 은퇴까지 하는 경우도 생겨났다.
이로 인해 9월부터 뒷광고에 대한 개정된 법이 시행 될 예정이라고 한다.
20기 정유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