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완전 무인운행" 도시철도 2호선, 이번에는 안전할까?

작성자
유정훈
작성일
2022-02-28

인천 지하철 2호선을 이용해 보신 적 있나요?

인천 2호선은 2016730일에 개통하여 서구 검단에서부터 공항철도 검암역, 가정오거리와 경인선 주안역, 인천1호선이 지나는 인천시청역을 거쳐 남동구 만수동과 인천대공원을 거쳐 서창지구를 잇는 인천 교통의 큰 축이 된 노선입니다.

이 노선의 개통으로 공항철도, 경인선 등으로의 환승이 편리해졌고, 인천대공원 등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특히 청라와 검단, 만수 지역 등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었는데도 철도망 하나 없어 이동하려면 마을버스를 타고 뱅뱅 돌아가던 수요를 지하철로 이동 시켜 인천 시민의 이동을 무척이나 편리하게 해주었습니다.

다만, 수요가 만만찮은데 2량 무인 경전철로 운영된다는 점과 경인고속도로 지하에 건설된 일부 역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지 않아 아파트 7층가량의 높이를 걸어 오르내려야 한다는 점에서 개통 당시에는 마계 지하철’, ‘ 마계 땅굴등의 오명도 많았습니다.

특히 인천 2호선은 당시에는 흔치 않던 무인운전 기술로 여러 사건을 빚어 시민들에게 지하철에 대한 불안감을 안겨주었습니다. 개통일 하루에만 단전, 신호장에, 전동차 고장 등의 사건·사고가 9건이나 발생해 전국 언론에 사고철’, ‘불신철 인천지하철등으로 대서특필되었습니다.

또 무인운행이다 보니 출입문이 닫히다가 낀 사례, 특히 유모차의 바퀴나 어린이의 발이 낀 사례가 다수 보고되어 시민들에게 불신을 안겼습니다.

지하철을 운영하는 인천교통공사에서도 나름의 노력을 다해 출입문 닫힘 안내방송 강화, 유모차 먼저 태움 캠페인 등 시민들이 주의할 수 있도록 여러 조치를 취했으며, 비상상황 발생 시 열차 내에서 즉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무인열차지만 안전요원과 승무원을 상시 투입해 혹시 모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노력으로 2018년 이후로 보고된 사고는 없으며 시민들도 안심하고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는 31일부터, 인천교통공사는 기존의 완전 무인운행이 가능한 열차이기 때문에 러시아워가 아닌 시간에 비교적 안정화된 서구청~운연 구간에 승무원을 투입하지 않고, 무인운행을 개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엇갈리는 상황,

무인운행을 적극적으로 밀어붙이는 교통공사는 애초에 2호선은 완전 무인운전이 가능한 시스템이며 안정화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김포골드라인, 우이신설경전철, 부산 4호선, 의정부경전철 등 이미 전국 각지에서 많은 노선이 완전 무인운행 중이며 사고도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 공사에 따르면 인천 2호선과 가장 유사한 캐나다 밴쿠버 시의 경전철을 보면 이미 완전 무인운행이 되고 있다며 안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무인운행을 반대하는 측에서는 안전 우려를 합니다.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이라는 이유입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에서는 미리 시민사회와 노조, 공사가 함께 안전평가단을 구성해 테스트해보며 안전을 확보하는 것도 늦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냅니다. 또 교통공사 노조 측에서는 지금도 이미 최소인력이 투입되어 있는데, 여기서 더 줄이면 돌발사고 대처는 어떻게 할 건지, 무인 운행 장애나 사고가 발생하면 어떻게 수습할 건지, 우려의 목소리를 드러냅니다. 실제로 지난 202012, 인천 2호선과 유사한 2량 무인 경전철이 운행되는 김포 골드라인에서 퇴근 시간에 달리던 열차가 갑자기 선로에 멈춰서 승객들이 1시간가량 발 디딜 틈 없는 콩나물시루 열차에 갇혀버린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때도 역마다 안전요원이 1명 정도만 배치되어 있어 사고 수습에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그런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되냐는 겁니다.

공사는 우선 안전이 중요하기에 3월부터 최소 6개월가량 동안 출퇴근 시간 이외, 비교적 안정화된 구간에서만 무인운행을 시범운영하고 후에 결과를 보고 전면 무인운행 할지를 정한다고 합니다. 공사가 현명한 대처, 철저한 계획과 대비로 시민이 믿을 수 있는 안전한 도시철도를 운영하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참고

​1. 완전 무인운행 관련 기사

http://ch1.skbroadband.com/content/view?parent_no=24&content_no=58&p_no=136657 ( [B tv 인천뉴스] 인천2호선 무인운행 ‘시동’… 안전성 우려 여전 )

2. 김포골드라인 관련 기사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134844&plink=ORI&cooper=NAVER ( '김포골드라인 고장' 퇴근길 승객 항의 빗발…예견된 인재? )

3. 완전 무인운행 관련 ( UTO ) 대시민 간담회 개최, 공사 측 보도자료

https://www.ictr.or.kr/main/bbs/bbsMsgDetail.do?msg_seq=2742&bcd=report&pgno=3 ( 인천교통공사, 대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인천2호선 UTO 공청회 개최 )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