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제 8회 지방선거, 결과가 궁금하다

작성자
이다영
작성일
2022-05-20

  출처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 나무위키 (namu.wiki)

초일 산입을 적용하므로 200462일까지 출생한 이는 본 선거에 투표할 수 있고 선거에 출마도 할 수 있다. 또한 선거 다음날 기준 만 18세가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첫 지방선거이다.

거대 양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포함한 각 정당들은 대선 준비와 동시에 지방선거 공천도 실시해야 하는지라 정치일정이 빡빡하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판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선거이기도 하다. 대체적으로 총선의 결과는 그 직전 지방선거 결과를 상당부분 따라가는 특성이 있다.

이번 지선은 대선의 연장전 격이다. 3달 전 열린 대선은 역대 대선 중 가장 최소 표 차이로 겨우 승부가 갈린 대선이다. 따라서 1%도 안 되는 표차로 겨우 승리한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다음 총선과 더불어서 반드시 승리를 굳혀야 할 중요한 선거다. 반대로 야당이 된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반드시 이번 지방선거에서 승리해서 여소야대 형국을 이어가야 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뒤바뀐 여야 모두 이번 지방선거에 사활을 걸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번 선거 변경점

전국에서 유일하게 제주도에만 있었던 교육의원은 2022128일 민주당이 폐지키로 의견을 모으면서 폐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날 협의에서 제주도의원 정수를 43명에서 46명으로 3명 늘리고, 교육의원 폐지와 관련한 제주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여야 간 협의를 진행해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운동 시작일이었던 2022215일 이전에 처리하기로 했으며 법개정이 4월에 이루었고, 개정된 법안에서 일몰제를 적용해서 이번 선거까지만 교육의원 투표를 시행하고 다음 지방선거에서 폐지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외에도 이번 선거에서 새롭게 바뀌는 곳은 다음과 같다.

201871일자로 인천광역시 남구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로 명칭을 변경하여 미추홀구청장으로 치르는 첫 선거가 된다.

이 선거에서 당선되는 경기도지사는 수원시 광교동 신청사에서 근무하는 첫 도지사가 된다.

 

투표권이 내려가고 처음 시작하는 지방선거, 더 나은 국가를 위해서 좋은 도지사 시의원들을 뽑으시면 좋겠습니다. 막상막하였던 이번 대통령선거 이후 지방선거 제가 생각하기에 이번 지방선거 또한 막상막하일거 같습니다. 투표를 하면 좋은 국가를 만들 수 있습니다. 61일 다들 투표하러 가세요~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