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예금과 적금의 차이는 무엇일까?

작성자
박예슬
작성일
2022-08-03
요즘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잘 아는 청소년도 많지만, 잘 모르는 청소년들을 위해서 준비해봤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차이를 아는 사람 63% 모르는 사람 37%)

예금 적금 Q&A

Q. 적금은 뭐고 예금은 뭐예요? 둘 다 같은 거 아니에요?
A. 적금과 예금이 같은 거라고 착각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둘 다 엄연히 다른 겁니다. 일단 적금은 매달 일정한 금액을 정해서 통장에 돈을 넣으면서 목돈을 만드는 상품이고
     예금은 일정한 금액을 예치 기간을 정해서 저축하면서 목돈을 굴리기에 적합한 상품입니다.
     둘 다 당연히 이자는 붙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둘의 차이점은 적금은 목돈을 만드는 것이고, 예금은 목돈을 더 큰돈으로 굴리는 것이라는 것에 있습니다.

Q. 만약 목돈이 생겨서 투자할 상황에 예금하고 적금하고 둘 다 이자(금리)가 같다면 저희는 무엇을 선택해야 해요?
A. 만약 우리가 1000 만원을 예금에 투자한다면, 그리고 같은 1000 만원을 적금에 투자한다면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당연히 예금입니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예금은 한번에 1000 만원을 넣고, 은행에 "내 돈 알아서 잘 쓰다가 이자 붙여서 나한테 줘" 하는 일종의 계약입니다.
    적금은 내가 매달 조금씩 조금씩 통장에 돈을 넣어서 1000 만원을 만든거고요. 그러니 차곡차곡 그때그때 나오는 이자는 한 번에 큰돈을 넣었을 때 나오는 이자보다는 적겠죠?
    그러니 우리는 예금과 적금의 이자가 같을 때는 예금을 선택해야 현명한 선택입니다!

Q. 어... 그러면 앞 질문과는 좀 다른데 만약 예금이 2% 적금이 5% 면 어떤  걸 선택해야하죠?
A. 적금과 예금의 이자 차이가 있을 때는 빠르게 어떤 것을 선택해야 더 이득일지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예금의 이자에 두 배를 해봤을 때, 적금이 2x(예금의 이자)보다 작다면 예금을 선택해야 하고요, 반대로 적금이 2x(예금의 이자)보다 크다면 적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 공식을 사용해서 질문을 풀어보자면, 예금 이자에 2를 곱하면 4%인데, 적금 이자가 5%니까? 적금을 선택해야겠죠?
     하지만 금리 2배가 수익률 2배를 가져온다는 건 아닙니다. 예치한 기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이 공식 잘 알아놓으세요!

Q.  그럼! 세후 수익률도 계산하는 방법도 있나요?
A.  일단 세후 수익률에 대해서 설명을 할게요!  세후 수익률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수익률이라는 건데요! 예금에서 사용이 됩니다.
      실제 이자 금액에서 세금을 빼고 계산한 이율이 세후 수익률이라는 겁니다. 그럼 질문 그대로 세후 수익률을 빠르게 계산하는 방법도 있을까요?
      있습니다! 세후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은 금리를 반으로 나눠보는 것입니다. 간단하죠? 만약 금리가 3%였다면, "세후 1.5% 정도 받겠구나."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 그리고 몇 가지 용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이런 점을 참고하여서 현명한 금융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