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MBTI가 뭐길래

작성자
정수연
작성일
2023-02-25

MBTI 검사를 해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어떤 유형이 나오셨나요? MBTI는 지인들과 서로 묻거나 자기소개를 넘어 채용과 룸메이트를 구하는 일에 사용되는 경우도 나타났습니다. 오늘은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 잡은 MBT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BTI란 마이어스와 브릭스가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인 카를 융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 도구입니다. 자신이 답하는 자기 보고식 검사로 시행이 쉽고 간단해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MBTI는 태도와 인식, 판단 기능에서 각자 선호하는 방식의 차이를 나타내는 4가지 선호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가지에는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향 (E-I) 지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 (S-N) 지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사고-감정 (T-F)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드러난 생활 양식을 보여주는 판단-인식 (J-P) 지표가 있으며 이 4가지의 지표를 통해 총 16가지의 성격 유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MBTI는 나 자신과 타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공부법 등 내 생활에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유형을 알아가는 재미, 밈 등 다양한 콘텐츠들로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이 알려진 만큼 특정 유형을 기피하거나 유형을 가지고 사람을 평가하는 경우들도 많아졌습니다. MBTI는 나와 타인에 대해 더 알고 이해하기 위한 검사이지 누군가를 평가하고 비판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에 신뢰도가 낮은 정보는 재미로만 보고, 타인에게 피해가 되는 일은 없어져야 합니다.


참고자료

MBTI (naver.com)

MBTI(naver.com)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