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겨울철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은 이렇게

작성자
정수연
작성일
2023-12-26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고 눈이 오며 뉴스에서 블랙아이스사고에 대한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매년 겨울마다 들려오는 블랙아이스 사고, 블랙아이스와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랙아이스란,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 사이에 스며들었다가 기온 하강으로 인해 도로에 얼어붙는 현상을 말합니다. ‘도로 결빙 현상이라고도 하는 블랙아이스는 그 두께가 워낙 얇아 아스팔트 도로의 검은색이 그대로 보여 검은 얼음이란 의미로 블랙아이스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블랙아이스는 터널 입구, 강 등의 다리 위쪽 등 그늘지고 상대적으로 다른 곳보다 기온이 낮은 곳에서 잘 생깁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그렇지 않은 교통사고의 치사율보다 약 3.4배 더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블랙아이스 사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먼저 주행 전 날씨와 도로 상황, 타이어 등은 점검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가 생길 위험이 있지는 않은지, 타이어의 마모와 공기압 상태는 좋은지 확인하고 주행해야 합니다.


 다음은 감속 운행과 펌핑 브레이크입니다. 평소보다 낮은 속도로 주행하고 앞차와의 간격을 두며 제동 시 여러 번 나누어서 하는 펌핑 브레이크를 해야 합니다.


 마지막은 블랙아이스 사고 시 차가 회전하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합니다.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돌릴 경우 스핀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더 큰 사고로 이어집니다.


 보이지 않아 더 위험한 블랙아이스, 꼼꼼한 점검을 통해 블랙아이스 사고를 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블랙아이스 (naver.com)

<단테 12> 겨울철 우리의 교통안전을 위..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겨울철 블랙아이스 주의"고속도 결빙 교통사고 치사율 16.1| 연합뉴스 (yna.co.kr)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