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

< 현대 미술, 어렵다면? > 01. 현대미술을 이해해보자

작성자
이유은
작성일
2022-06-27

현대미술은 대략 19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의 모든 미술 작품 또는 활동을 의미한다. 시기상 현대미술의 경계는 모호한 편이지만, 이전의 미술과는 확연히 다른 특징으로 현대미술을 구분지을 수 있다.


파블로 피카소의 이름을 모르는 이는 드물다. 앤디 워홀의 팝아트 작품인 행복한 눈물도 알고있는가? 또는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를 한 번이라도 본 적이 없는가? 사실 현대미술이라는 단어, 또는 그 예시는 우리에게 매우 친숙하다. 하지만 '현대미술이란 무엇인가? ' 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우리는 아마, 약간의 고민을 필요로 한다.


현대미술이 지닌 가장 큰 특징은 '추상적'인 표현이라는 점이다. 정확하게는, 이제껏 미술의 타이틀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묘사'에서 벗어난 것이다. 과학이 발전하며 사진기가 탄생했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은 그대로 찍을 수 있게 되었다. 미술의 역할은 사진기에 넘겨졌다. 이제 작가들은, 사진기가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사진으로는 전부 담지 못하는 것을 미술로써 탄생시키기 시작했다. 결론적으로, 작가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이 중시되는 현대미술이 생겨났다. 작품을 보는 제 3자는 작품이 무얼 의미하는지 찾기 어려워졌다. 게다가 '미술'의 경계 또한 모호해졌다. 완성된 작품만이 미술은 아닌 것이다. 작품을 만드는 활동 과정 역시 미술로 여겨진다. 완성된 작품이 멋있거나, 예쁘거나, 완벽할 필요도 없다. 작가가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이 잘 담겼다면, -물론 그것 역시 작가의 주관적인 입장에서- 그것이 곧 완벽한 작품인 것이다.


이러한 현대미술의 특징 때문에 논란이 생기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 현대미술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작품은 여전히 아름다워야 하고, 감동이나 교훈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다수이다. 상당히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있는 현대미술이 난해하다는 것이다.


마르셀 뒤샹이라는 현대 미술 작가는, 남성용 소변기에 R.Mutt 라는 서명을 더해 전시회에 출품했지만 거부당했다. 그 소변기, 아니 작품의 이름은 '샘'이었다. '샘'은 기존에 '레디메이드'라는 단어가 가진 뜻을 철학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레디메이드는 '기성품의' 라는 뜻을 갖고있었는데, 뒤샹이 '레디메이드도 예술 작품이 될 수 있다,' 라고 주장한 것이다. 당시 미술계에선 큰 이슈였다. 그들이 갖고있던 예술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을 완벽히 깨보인 것이 뒤샹의 작품들이었다. '샘'이 전시회에서 거부당한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도저히 작품으로 보이지 않는, 이해를 할 수 없는 그의 작품과 그의 생각이었다.


기성제품도 작가의 선택에 의해 어떤 주제와 의식을 불어넣으면 독립된 하나의 작품이 될 수 있다.


현대미술과 이전 미술의 또 하나의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는 이 혁명적인 주장은 당시 사람들에게, -또 현재의 우리들에게도- 기이하게 다가왔다.


물론 꼭 작가가 의도한 메시지를 읽어내려 노력할 필요는 없다. 예술가의 주관이 중요한만큼, 작품을 보는 사람들의 다양한 해석 역시 중시되는 것이 현대미술이기 때문이다. 이전의 미술 세계관에서 벗어나 현대미술이 추구하는 관점을 알 수 있다면, 감상이 조금 더 편안해질 수 있을 것이다.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과 실험을 이어나가고 있는 현대미술을 알기 위해선, 감상자 역시 새로운 도전과 실험을 해야한다. 모든 미술 작품에는 미술가의 생각과 전하고픈 의미가 담겨있고, 그로써 가치가 없는 작품은 없다. 현대미술은 앞으로 우리에게 더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될 것이다. 현대미술이 지닌 특징을 먼저 이해한다면, 그로부터 얻는 많은 영감들이 생겨날 것이다.


현대미술의 이해 - 매일경제

마르셀 뒤샹 <샘> - 위키백과

현대미술은 사기일까? - 한국일보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