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이야기

할로윈의 기원은??

작성자
홍서영
작성일
2024-10-31

할로윈은 매년 10월 31일에 기념되는 축제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즐긴다. 

그 기원은 고대 켈트족의 사윈축제에서 비롯되었다. 

이 축제는 여름의 끝과 겨울의 시작을 기념하며 죽은 자의 영혼이 돌아오는 시기로 여겨졌다. 

사람들은 이 날 불을 지피고 죽은 자의 영혼을 달래기 위해 제물을 바쳤다. 

사윈 축제는 기독교의 영향으로 변형되어 현대의 할로윈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8세기 경 교회는 11월 1일을 모든 성인 대축일로 지정하고 그 전날인 10월 31일을 모든 성인의 전야라고 불렀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 날은 할로윈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할로윈은 현대에 들어와 다양한 문화적 요소가 결합되어 다채로운 축제로 변했다. 

미국에서는 아이들이 코스튬을 입고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사탕을 받는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이 대표적인 행사이다. 

성인들 사이에서는 할로윈 파티가 인기를 끌고 공포 영화 감상이나 호박 조각 만들기 같은 활동을 많이 한다. 

세계 각국에서도 할로윈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기념한다. 

예를 들어, 멕시코의 죽은 자의 날은 조상의 영혼을 기리는 행사로 할로윈과 유사한 요소를 포함한다. 

할로윈은 그 기원에서부터 현대의 문화까지 죽음과 영혼에 대한 다양한 관념을 반영하고 있다. 

각국의 전통과 결합되어 오늘날에는 독특하고 다채로운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