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서, 음반, 패션

가짜뉴스에 대처하는 우리들, '슬기로운 팩트체크'

작성자
안다경
작성일
2022-11-29

얼마 전, 유명 SNS 트위터에서한 공식 계정이 트위터 서비스가 오늘 밤에 종료된다는 글을 작성하여 전 세계 트위터 실시간 검색어를 트위터 서비스 종료와 관련된 키워드가 뒤덮었다. 하지만 이 게시물은 공식 계정을 사칭한 일반인이 작성한 가짜 뉴스로 판명났다. 이를 통해 우리는 최근 사람들이 얼마나 가짜 뉴스에 대해 경각심이 없는지를 알아볼 수 있었다.

사실 가짜 뉴스는 더 이상 우리 삶과 먼 일이 아니다. 만우절에 대량으로 가짜 뉴스가 생산되어 많은 이들이 속았던 일이 있는가 하면, 자극적인 썸네일로 조회수를 모으는, 소위 말하는 사이버 렉카 또한 급증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가짜 뉴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이러한 가짜뉴스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책, '슬기로운 팩트체크'를 추천한다.


이 책은 팩트체크를 위한 여러 뉴스 검증 사이트들을 알려준다. 거대한 디지털 도서관인 ‘웨이백 머신’이나 유튜브 영상 검증에 도움이 되는 ‘앰네스티 유튜브 데이터 뷰어’ 등을 알려주는 것은 독자들이 여러 검증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가짜뉴스를 손쉽게 판별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또한, 유명한 팩트체커들이 권장하는 가짜뉴스 관련 게임 사이트들을 책에 실어 무작정 실전에 가짜 뉴스 판별을 적용해 보는 것보다 게임을 통해 이 방법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점이 좋았다. 그리고, 단순히 글에 대해서만 팩트체킹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딥페이크를 통해 만들어지는 이미지, 영상물에 대해서도 경각심을 가지고 진위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며 영상물에 대한 내용도 짚어주는 점이 좋았다.


우리 주변에서는지금도 가짜 뉴스들이 생산되며 소비되고 있다. 우리의 눈과 귀를 흐리는 가짜 뉴스,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올바른 미디어 사용자로서 우리에게는 이를 잘 판별해 낼 의무가 생겼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팩트체크를 잘 한다면, 처음에 소개한 가짜뉴스에도 함부로 속지 않는 미디어 사용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나온 내용처럼, 우리도 앞으로는 SNS에서 접하는 출처 불명의 뉴스에 대해 팩트체크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