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도서, 음반, 패션

시험 끝나고 뭐 읽지? [고전명작]

작성자
정수연
작성일
2023-04-30

햄릿-‘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햄릿은 [셰익스피어]5대 비극 중 하나로 희곡으로 만들어졌다. 덴마크의 왕이 갑작스럽게 죽은 후 왕의 동생이 왕위에 오르게 되고 얼마 후 선왕의 왕비와 재혼하게 된다. 선왕의 망령이 나타난다는 소문을 들은 왕자 햄릿은 소문의 진실을 알기 위해 간 초소에서 선왕의 망령을 만나게 된다. 현재 왕위에 오른 동생이 자신을 독살했다는 망령의 말을 들은 햄릿은 복수를 위해 미친 척을 하는 것으로 이 이야기는 계속된다.


어린왕자-‘네가 오후 네시에 온다면 나는 세시부터 행복해질 거야.’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의 작품 [어린왕자]는 사하라 사막에서 만난 한 비행사와 어린아이의 대화로 시작된다. 어린왕자는 자신의 별에서 만난 장미꽃을 시작으로 다른 별들에서 만난 임금과 허영쟁이, 술고래, 상인, 점등인과 늙은 학자와 만나 했던 대화와 마지막 지구에서 있었던 일들을 이야기한다. 어린왕자가 지구에서 만난 여우와 한 대화는 많은 이들에게 명대사로 남겨졌다.


1984-‘그는 빅 브라더를 사랑했다.’

조지 오웰의 소설 [1984]는 권력과 전체주의에 대한 위험성을 써낸 소설이다. 소설 속 정치 통제 기구 당은 허구의 인물인 빅 브라더를 내세워 독재 권력을 극대화하고 그곳의 사람들은 자신의 사생활과 정신, 심지어 욕구까지 당의 통제를 받고 있다. 소설 속 빅 브라더는 소설처럼 정보를 통해 사회를 통제하는 사회체계를 의미하는 용어가 되었다. 미디어가 발달한 현재, 빅 브라더는 우리에게 더욱 공포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햄릿 (naver.com)

어린 왕자 (naver.com)

1984 (naver.com)

빅브라더 (naver.com)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