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고등학교 사회탐구,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작성자
이승연

2024년이 되면서 고등학교 2학년이 되어 선택과목으로 사회탐구계열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세계사, 동아시아사 등등)를 선택하여 내신시험을 보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 학생들을 위해 고등학교 2학년 내내 사회탐구 과목 전부 1등급을 달성한 필자의 공부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기사에 앞서 필자는 학교에서 동아시아사, 세계사, 생활과 윤리를 선택하였으며 공부방법도 이 과목들에 대한 내신 위주 공부방법이다.

1.생활과 윤리에 관하여
생활과 윤리라는 과목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생활과 윤리를 우리들이 흔히 하는 철학자들의 사상부터 심화 철학 개념를 배워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철학적으로 해결하기위한 과목으로 2현재 수능 사회탐구 과목중에서 제일 많은 선택을 받는 과목이자 많은 문과생들이 선택하는 과목이다. 이러한 생활과 윤리는 대중에게는 쉬운 과목으로 알려져있지만 그것은 다른 사회탐구, 과학탐구 보다 쉬워서 생긴 오해이다. 내신에서는 수능에서와 달리 특정 단원에서만 시험을 내기때문에 더 어려울수도 있다. 그럼, 생활과 윤리는 어떻게 공부해야할까?
첫번째로는 주요 개념을 암기해야 한다. 어쩌면 이것은 당연하게 들릴수도 있지만, 주요 개념이란 교과서에서 강조하는 내용도 있겠지만, 선생님들이 수업중에 강조하시는 내용을 의미한다. 결국 시험문제는 선생님들이 내기 때문에 선생님들이 강조하시는 내용을 잘 받아적거나 외워서 시험때 문제를 틀리지 않게 해야한다.
두번째로는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것이다. 내신 수학, 국어와는 다르게 선생님들은 시험범위내 기출문제를 많이 참고 하신다. 심지어 시험문제도 기출문제와 비슷할 정도. 학교마다는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그러했다. 사회탐구는 암기도 중요하겠지만, 문제를 많이 풀어 그 개념에 익숙해지는 것도 중요하다.

2.역사 과목에 관해서
역사는 다들 알다시피 특정 지역,나라의 역사를 탐구하는 과목이다.
역사는 노력으로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이고 그렇게 큰 기술이 필요한것도 아니다.
첫번째로는 해당 범위내에 일어난 사건의 연도를 순서대로 적어서 외우는 것이다. 역사과목은 연도가 중요하다. 특정사건의 내용을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역사 문제중에서 어려운 문제는 연도를 물어보는 문제이며 연도를 안다면 역사과목은 훨씬 쉬워진다. A4 용지에 시험범위내에 연도를 전부 적어 외우는 것이다. 보통 연도표는 교과서에 다 있으니 참고할것
또한 암기에 관련해서는 주요과목 (국어 수학 영어) 처럼 역사과목을 3~4시간 들여서 공부할 필요가 없다. 꾸준히 시간날때 마다 외우면 금방 외워질것이고 자기전에 외워서 그 내용을 곱씹으면서 잠들면 잘 외워 질 것이다.
두번째로는 생활과 윤리와 비슷하게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것이다. 기출문제들은 정교하게, 전문가들이 제작한 문제들이라서 퀄리티 자체가 좋고 그 문제들에서 나오는 자료들 또한 선생님들이 자주 이용하신다. 그래서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것도 중요하다.

이상으로 사회탐구 과목에 대한 공부방법을 공유했다.
이 방법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고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것 또한 중요하다. 모두 입시에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을거 같다.

작성일
2023-12-15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