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토론, 독서 교육, 도서관 방문 등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여러 독서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하지만 그런데 예전과는 달리 요즘 청소년 중에서는 독서를 좋아하는 학생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심지어 만화책마저도 읽기 귀찮아서 읽지 않는 경우가 많다. 독서가 왜 중요한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에 비해 독서는 매우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독서가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자.
첫 번째, 간접경험을 통해 지식을 전해 받을 수 있다.
독서는 단순히 지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증대시키는 활동이다. 내가 직접 경험한 일이 아니어도 책을 집중해서 읽으면 마치 내가 경험한 일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책의 주인공이 그 후에 어떻게 되었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책 속 인물의 행동에 깊은 깨달음을 얻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기도 한다. 이처럼 독서는 책 속 인물의 경험임에도 자 경험인 듯 느껴져 그를 통해 여러 지혜를 전해준다.
두 번째, 문해력과 어휘력 등이 매우 상승한다.
책을 읽으면 읽기 능력이 향상되어 학교 공부에서 지문을 읽거나 문제 풀이를 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된다.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문제가 무슨 뜻인지 알지 못하면 당연히 풀 수가 없기에, 독서는 학교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또한 책 속에 나오는 여러 단어와 표현법을 접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도 있다. 독서가 우리의 삶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는 것이다.
이처럼 독서는 여러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당장 책을 많이 읽지 못하더라도 한 페이지, 한 장만이라도 읽으려 노력한다면 반드시 그런 노력의 성과를 맺는 날이 찾아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