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진로,직업,자격증

생명과학 관련 학과, 얼마나 알고있나?

작성자
박해민
작성일
2022-05-29

생명과학은 이과 학생들 사이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과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생명과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은 많고, 진로를 이쪽으로 생각하는 이과 학생들도 많이 있다. 생명과학 쪽으로 진로를 정하고 싶은 당신, 관련 학과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있나?

 

생명과학 관련 학과는 많은 대학에 개설 되어있으며, 서울의 상위권 대학은 거의 모든 학교에 생명과학 관련 학과가 개설 되어있다. 학생명과학 관련 학과는 생명과학과라는 큰 학과 안에서 또 다른 여러 분야로 나뉘어 있다. 이는 생명과학과, 생물교육과, 의학과, 약학과, 바이오생명정보과, 임상병리학과, 생명공학과, 유전공학과, 생명자원학과, 생화학과, 식품공학과, 식품과학과, 원예학과 등으로 이 밖에도 많다. 생명과학 관련 학과에는 이름이 비슷한 학과가 많기 때문에 그 학과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는지 잘 알아두어야 한다. 그 중 가장 헷갈리고 이름이 비슷한 학과 5가지를 비교해보자.

 

생명과학과 vs 생명공학과

생명과학과는 지구상의 생명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생명체의 구성 원리, 작동 원리, 생명 현상을 배우고 탐구하는 곳이다. 생명과학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이론을 학습하며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한편, 생명공학은 인체를 포함한 동물, 식물 그리고 미생물 등의 세포 내에서 수행되는 생명체 활동의 기본 현상과 원리를 규명하고, 이를 인간에게 유익하게 응용하는 학문이다. 생명공학과는 이론과 실험을 통한 생명공학 분야의 기술과 응용력 향상을 목표로 하며, 생명공학기술의 핵심 역할을 수행할 과학기술자 양성을 위한 학과이다. 즉 생명과학과는 생명과학 자체의 학문을 다루는 학과이고, 생명공학과는 이에 공학이 더해져 기술을 다루는 학문인 것이다.

 

생명과학과 vs 의생명과학과

생명과학과는 위에 말한 것과 같다. 의생명과학과는 생명과학과에서 의료 관련으로 조금 더 특화 되어있다.

 

식품과학과 vs 식품공학과

식품과학과는 빵, 음료, 레토르트 식품 등 다양한 식품개발 및 가공, 품질관리 및 공정관리, 식품위생관리, 발효 등 식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다루며 이를 구현하는 공정 제어와 공장 배치 및 설계 등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뿐만 아니라 식품 보관, 유통, 마케팅 등 식품을 대량으로 제품화하여 판매할 수 있는 식품산업 분야의 전문가를 길러내는 학과이다. 반면 식품공학과는 생물, 화학, 물리를 기초로 하는 응용과학으로 식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기계적 조작원리와 장치 기술을 배우고 효율적인 식품 생산 공정을 디자인한다.

 

생명과학을 좋아하고 생명과학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싶은 학생은 미리 생명과학 관련 학과들에서 배우는 것, 졸업 후 진로 등을 잘 알아본 후 학생 본인이 더 연구하고 싶고 배우고 싶은 학문을 배우는 학과에 진학 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