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과학

사라진 꿀벌, 사라질 인류

작성자
정수연
작성일
2022-04-28

최근 전 세계에서 꿀벌의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겨울 꿀벌 약 78억 마리다 폐사하였는데 이 일의 주요 원인으로 이상기후와 살충제 사용이 꼽힌다.

만약 꿀벌이 지구상에서 사라진다면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날까?

먼저 인류는 큰 식량문제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꿀벌은 대부분의 농작물을 수분시킨다.

과학기술이 발전하였지만, 꿀벌이 수분하는 것을 따라갈 수 없고 이로 인해 농작물들이 자라지 못한다면 채소나 과일을 못 먹는 것을 물론이고 농작물을 먹이로 하는 가축들도 사라지게 될 것이며 육류를 못 먹게 될 것이다.

생산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생산 부족으로 인한 가격 상승이 나타날 것이다. 2006년에 미국에서 꿀벌 집단 폐사가 나타난 후 밀가루 가격이 폭등한 일이 있었다.

경제는 큰 타격을 입을 것이며 모든 먹이사슬이 끊어지고 인류와 생태계는 엉망이 되고 지구상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생전 꿀벌이 사라지면 4년 안에 인류도 멸망할 것이다.”라는 말은 남겼다고 하며 레이첼 카슨은 책 [침묵의 봄]에서 DDT 살충제 사용으로 인한 꿀벌의 실종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1960년대 레이첼 칼슨이 책에서 경고했던 것이 현재 실제로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다.

기후 위기로 인한 피해가 우리에게 많은 피해와 두려움을 주고 있다.

기후 위기에 대해 우리가 모두 관심을 가지고 이제는 당장 기후위기를 늦출 수 있는 방법을 바로 실천해야 한다. 개인이 큰일을 하지 못하겠지만 일회용품 사용 줄이고 전기나 물 사용을 줄이는 등 작은 노력이라도 시작해야 한다.

내가 실천한다고 뭐가 달라지겠어.’라는 생각을 버리고 내 작은 실천이 불러올 나비효과를 생각하며 이 기사를 읽는 모두가 지금부터 기후 위기를 늦출 수 있는 행동들을 실천했으면 좋겠다.


참고자료

전국 꿀벌 실종사태과일값 폭등 식량위기로 이어지나 (imbc.com)

꿀벌이 실종되었다고? 지구촌 꿀벌 실종사건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꿀벌이 멸종하면 인류도 멸종하는 이유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