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과학

통가 화산 폭발, 지구 온도를 올린다?

작성자
정수연
작성일
2022-08-29

대규모 화산 폭발이 일어난 경우 많은 화산재와 가스들이 햇빛을 가려 지구의 기온이 내려가게 됩니다. 하지만 지난 1, 통가 인근 바다에서 일어난 수중화산 폭발은 정반대의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당시 통가 화산은 성층권까지 수증기 기둥을 내뿜었는데요. 나사 연구진들이 조사한 결과, 고도 12~53km의 성층권에 유입된 수증기의 양은 약 14600만톤으로 성층권에 있는 수증기 양의 1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2008년 알래스카 카사토치화산 폭발과 2015년 칠레 칼부코화산 폭발이 이렇게 높은 고도까지 수증기를 보냈지만 그 수증기는 빠르게 소멸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통가 화산 폭발로 인해 내뿜어진 수증기는 5~10년 동안 성층권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지구기온이 올라가게 될까요? 그건 수증기는 열을 가두기 때문입니다. 수증기는 대기의 화학적 구성에 영향을 줘 오존층 파괴를 촉진할 수 있으며 지구 표면 온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기후변화를 눈에 띄게 악화시킬 정도는 아니라고 연구진을 밝혔습니다.


참고자료

통가 화산 폭발, 지구온난화 부추겼나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통가 화산이 뿜어낸 역대급 수증기, 지구 기온 올린다 : 과학 : 미래&과학 : 뉴스 : 한겨레 (hani.co.kr)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