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과학

‘134340 플루토‘는 왜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었을까?

작성자
정수연
작성일
2022-11-27

태양계 행성은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으로 총 8개입니다. 하지만 현재 왜소행성인 명왕성이 과거 태양계 행성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명왕성은 1930, 미국의 천문학자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카이퍼 벨트에 있는 왜소행성 중 하나로 처음에 저승 세계의 지배자 이름을 따 플루토라 불리다가 왜소행성으로 분류되고 소행성 목록에 포함되어 134340이란 번호를 부여받아 현재 공식명칭은 ‘134340 플루토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명왕성은 20068, 국제천문연맹이 명왕성은 행성이 아니라는 사실을 발표함으로써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여기서 태양계 행성이 되려면 세 가지 조건에 맞아야 합니다. 태양 주위를 공전하고 구 모양을 유지할 만큼의 중력과 질량을 가져야 하며 자기 궤도의 천체를 위성으로 만드는 등 영향력을 끼쳐야 합니다. 그렇다면 왜 명왕성은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태양계를 원 모양으로 공전하지만, 그 궤도가 다른 행성들과 다르게 타원 모양으로 가끔 해왕성을 궤도에 들어가기도 해 해왕성을 공전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크기가 달의 3분의 2이며 중력도 너무 약해 행성으로 보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명왕성의 위성인 줄 알았던 카론도 다른 위성처럼 행성을 중심으로 원 모양으로 주변을 돌지 않고 카론과 명왕성이 서로의 주위를 돌았기 때문에 카론을 명왕성의 위성으로 볼 수 없어 명왕성은 태양계의 행성에서 제외되어 왜소행성이 되었습니다.

명왕성이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었을 때 미국의 반대가 심하였는데 그 이유는 명왕성이 미국의 천문학자가 발견한 유일한 태양계 행성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소행성은 무엇일까요? 왜소행성은 행성과 소행성의 중간으로 현재까지 명왕성, 에리스, 세레스, 하우메아, 마케마케가 왜소행성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카이퍼 벨트 너머의 지역에 더 많은 왜소행성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명왕성은 왜 행성에서 퇴출당했을까? 행성의 정..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명왕성 퇴출, 그것이 알고싶다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명왕성은 왜 행성이 아니라고 해요? (naver.com)

명왕성 (naver.com)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3
  • 최종업데이트 2023-08-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