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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이야기

방송! 낱낱이 파헤쳐 보자.

작성자
김혜선
작성일
2015-07-18
방송! 낱낱이 파헤쳐 보자.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간에 우리는 항상 방송을 접하고 있다. 집, 정류장, 길거리 등 방송이 없는 곳이 없다. 이처럼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아버린 방송! 방송이 갑자기 중단된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불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즉, 방송이 우리의 의식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방송이란 무엇일까?


1. 방송의 정의
방송이란 사전적으로는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통하여 널리 듣고 볼 수 있도록 음성이나 영상을 전파로 내보내는 일과 그 제도를 의미한다. 방송에서 내보내는 정보에는 교육, 광고, 시사 등이 있으며, 오락에는 음악, 연예, 드라마, 스포츠 등이 있다.


2. 방송의 본질

-방송과 광고
우리는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텔레비전을 시청한다.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서 광고는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방송의 본질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광고이다. 방송국의 주된 수익은 광고에서 나온다. 현재로서는 광고가 중단되면 방송국의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되기는 어렵다.


3. 방송의 기능

-오락 기능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제공하여 기분전환이나 휴식을 제공한다. 일상생활에 활기를 불어 넣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반면, 오락에 과도하게 몰입하게 하여 사회, 정치적 문제에 무관심하게 만들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사회유산 전수 기능
방송에서 전달되는 정보에는 사회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규범, 가치관이 담겨 있다. 방송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규범이가 가치관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게 된다.

-광고 기능
광고기능은 상업 방송의 본질이 되는 중요한 기능이다. 시청자에게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를 촉구한다. 더 나아가 사회 경제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4. 방송과 의식

-바보상자
텔레비전을 ‘바보상자’라고 부르는 것을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텔레비전을 바보상자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가 텔레비전을 볼 때 우리의 뇌는 수동적으로 반응한다. 더불어 텔레비전을 보는 동안 뇌의 활동이 느려지고, 몸의 움직임이 줄어든다. 따라서 텔레비전을 보는 동안에 우리는 적극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된다.

텔레비전도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텔레비전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지식과 정보의 양은 너무 적을뿐더러 연관성도 없다. 텔레비전을 아무리 많이 보더라도 똑똑해질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방송국은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 프로그램의 지적 수준을 낮게 잡는 ‘하향평준화’를 실시한다. 실제로 출연자들이 바보처럼 보이는 방송이 시청률이 높은 경우가 많다.

-텔레비전 증후군
흔히 많은 사람들이 방송에 나오는 것을 사실이라고 믿는다. 텔레비전 속의 세계가 현실이며, 현실이 오히려 허위라고 생각하는 ‘텔레비전 증후군’에 걸린 사함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사람들은 방송에서 나오는 것이 거짓이라고 하더라도 사실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필자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길어질 때면 필자의 부모님은 종종 텔레비전은 바보상자라고 말하곤 하셨다. 그럴 때면 필자는 텔레비전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며 반박하곤 했었다. 하지만 텔레비전을 통해 얻는 지식과 정보의 양이 적을뿐더러, 정작 필자에게 꼭 필요한 지식이 아니었다고 생각하니 아무 생각 없이 텔레비전만 시청해왔던 것이 후회된다. 앞으로는 필자에게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만을 신중히 선택하여 시청해야겠다.


15기 김혜선 기자
사진 출처: 구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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