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학생회’,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이라면 한번 쯤, 이 단어를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학생회’란 말 그대로 각 그 고등학교를 이끌어 가는, 고등학교를 대표하는 학생들을 모은 조직이다. 그리고 이 조직들을 한 마음으로 모아 인천의 고등학교를 이끌어가는 또 하나의 조직이 있다. 바로 인천고등학교학생회연합이다.
인천광역시고등학교학생회연합 즉, 인스카(InSCA)는 인천에 있는 여러 학교의 학생회임원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공통점이라면 인천에 위치한 고등학교라는 점 말곤 없는 학교들을 한 마음으로 모아 인천의 학생들을 위한 활동을 계획, 실행 중이다.
우리들 가까이에 있으면서도 잘 알지 못했던, 자신의 학교 학생회 임원임에도 가입 하지 못했던 청소년을 위해 인천광역시고등학교학생회연합 7기 김동연 대표님을 만났다.
Q. 안녕하세요, 인천 청소년 웹진 MOO 소동규 기자입니다. MOO 독자 여러분들을 위해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동산고등학교 65대 학생회장이자 인천광역시고등학교학생회연합 7기 수석대표 김동연입니다.
Q. 인천광역시고등학교학생회연합이 도대체 무엇인가요?
A. 대한민국에서 3위의 대도시인 인천이 학교와 교육, 그리고 학생 인권에 관해서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현실을 우리는 언론 보도와 통계 자료를 통해 자주 접할 수 있었고, 실제로도 우리들만의 목소리를 내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동적인 자세로 어른들에게 요구만 하기보다 우리 스스로가 단합하여 학생자치에 관한 지식을 서로 공유해야 한다는 신념아래, 인천의 각 고등학교 학생회 대표들이 하나가 되어 함께 행동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었습니다.
그리하여 4가지의 목적으로 단체가 설립되었습니다.
① 인천 내 고등학교 학생회의 단합을 유도하고, 각 학교 학생회가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노력한다.
② 인천 내 고등학교 학생회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학생회 등에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창구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인천 내 각 학교의 대표인 학생회 임원들의 리더십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활동한다.
④ 고등학생이 마땅히 보호받아야 할 크고 작은 권익을 찾아 이를 주장한다.
본 단체의 정식 명칭은 "인천광역시고등학교학생회연합" 입니다.
공식 영어 명칭은 "Incheon high school Student Council' Association" 이며, 영어 명칭의 약칭인 "InSCA"[인스카]를 주된 호칭으로 합니다.
이하, 인천광역시고등학교학생회연합은 2009년 1월 6개 학교 학생회의 모임에서 '인고학연'이라는 가칭으로 시작하였으나 Incheon high school Student Council' Association의 약자를 따 InSCA(인스카)를 단체 정식 영문 명칭으로 정했고, 2009년 6월 6일 인스카 제 1기가 출범하였습니다.
Q. 저도 InSCA(인스카)에 가입을 하고 싶은데요, InSCA(인스카)에 어떻게 가입 할 수 있나요?
A. 인스카를 가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등학교 학생회여야하고 학교당 5명까지 가입을 할 수 있으며 1년에 두 번 1차, 2차 가입을 통해 가입신청서(자기소개서)를 받아 심사를 한 다음 선발해서 대의원을 모집합니다.
Q. 인천광역시 고등학교 학생회 연합, 이하 InSCA(인스카)가 하는 활동이 무엇인가요?
A. 5가지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① 회의 및 정보교류 활동- 축제정보교류회 및 학교대표 전체회의 및 운영기구 실무회의
② 사회 문화 활동- 굿네이버스 가방만들기, 연탄봉사, 인초아 봉사단 정기봉사
③ 학생회 단합 및 친목도모 활동-리더십캠프, 체육대회, 소풍, 수능기원제 등
④ 리더십 프로그램-리더십캠프, 리더십 강연, 선배와의 대화
⑤ 학생 인권 활동-학생회장들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져서 학교에서 학생들이 필요하고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보고 크고 작은 권익을 찾아 주장합니다.
Q. 작년 InSCA(인스카)의 행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A. 출범식, 체육대회, 자기개발프로그램, 인권/봉사 활동, 축제정보교류회, 소풍, 연합 봉사, 리더십캠프, 송년회, 7기대표선거, 홍보회 등이 있었습니다.
Q. InSCA(인스카) 행사 안내나 캠페인의 참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행사 안내와 같은 경우에는 각 위원회별 메신저에 공지를 하거나 페이스북, 싸이월드 등 각종 SNS에 공지를 합니다! 캠페인 참여 같은 경우에는 아쉽게도 캠페인 마다 참여할 수 있는 대상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캠페인 참여 대상자만 할 수 있습니다.
Q. 작년의 활동 중 인상 깊었던 활동으로 굿 네이버스와 함께 가방만들기 캠페인이 있었는데, 이번 년도에도 이러한 캠페인들이 계획되어 있나요?
A. 가방만들기는 아니고, 이번에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후원행사를 진행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그리고 NGO프렌딩이란, 단체와 함께 7월1~7월9일 친구사랑주간을 만들기 위해 계획중에 있습니다. 프렌딩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와 페이스북 페이지에 NGO프렌딩 검색하시면 관련기사와 저희가 응원하는 동영상이 있습니다. 또한 5월 16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의 협약식을 통해 인천광역시고등학교학생회연합 대의원들이 나눔리더로 위촉되어 인천에 나눔천사를 찾아 기존에 존재하는 나눔이 아닌 새로운 나눔문화와 기부문화를 청소년의 힘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Q. 이번 년도에 개인적으로 기대되는 또는, 반드시 하고 싶으신 행사가 있나요?
A. 물론입니다. 올해 기대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는 7월 9일 ‘청소년의 날’을 제정하는 일입니다. 현재 탄력을 받아 진행되고 있으며 NGO프렌딩과의 끊임없는 소통으로 청소년들의 생각으로 청소년의 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진정으로 원하는 ‘청소년의 날’(친구데이)을 만들기 위해 인천광역시고등학교 학생들을 포함하여 모든 청소년과 함께 청소년의 날을 응원하고 지지하여 우리들의 작은 목소리가 모여 청소년들을 위한 날이 만들어져서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희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하는 후원 사업입니다. 청소년으로서 쉽게 결정할 수 없는 후원(기부)문화를 정착하여 한 층 더 성숙한 청소년 문화를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InSCA(인스카) 활동을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으신가요?
A. 연합활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활동을 하나만 말하기는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참 어색하고 모르는 친구들도 많아 당황스러울 때도 있었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그런데도 계속해서 활동해서 다양한 학교의 친구들을 만나 했던 활동 하나하나가 기억에 남고 소중한 추억이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하나를 꼽아보자면 리더십캠프가 될 것 같습니다. 각 학교의 리더들이 모여 1박 2일이라는 시간 동안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일정을 소화하면서 처음에 어색했던 사이를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를 알아가고 친목을 다지며 각 학교에 대해 정보교류도 하고 같은 학교의 학생회끼리도 그동안 하지 못한 말을 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좋았으며 캠프에서 같은 조였던 친구들은 아직 연락하고 조모임을 가져 만남을 통해서 더욱 끈끈한 우정을 쌓고 있으며 리더십캠프는 인스카 설립 목적에도 잘 맞는 활동인 것 같습니다. 또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7기 대표단 선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7기 대표단 선거 때는 공약발표를 하고 질의응답을 하였는데 질의응답에서 저를 당혹스럽게 하는 질문들이 있어 진땀이 났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점을 봤을 때 대표단 선거가 비록 청소년들이 하는 선거지만 어른들 못지 않은 선거 분위기와 청문회를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대표를 선출하여 진지하게 활동에 임하고 있다고 느꼈으며 젊은 세대에서 항상 아쉬운 점으로 평가되고 있는 점이 투표율과 사회활동 참여인데 인스카 내부에서는 각 학교의 대표다운 면모를 보여준 활동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장래가 참 밝다고 생각했습니다.
Q. InSCA(인스카) 활동만의 매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인스카 활동만의 매력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무한한 긍정에너지를 가득 담고 있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떤 활동이든지 대의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기는 마음으로 참여하여 활동마다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에너지들이 모여 인천의 고등학교를 한마음으로 묶어 이끌어 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인천 학생들을 위한 활동만 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올바른 문화조성, 사회공헌 캠페인까지 폭 넓은 활동을 계획, 실행에 힘쓰고 있는 인천고등학교학생회연합(InSCA)의 모습이 인천의 학생들을 더욱더 빛나게 해주는 것 같다. 새롭고 더욱더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찾아온 인천고등학교학생회연합(InSCA) 7기의 활동을 기대한다.
인천광역시고등학교학생회연합 홈페이지 : (http://club.cyworld.com/InSCA)
15기 소동규 기자
(*2015년 5월 작성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