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인류 공동의 목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작성자
전윤아
작성일
2016-07-24
작년 2015년은 유엔이 추진했던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가 종료되는 해였습니다. 2000년 9월 뉴욕에서 채택된 이 의제는 2015년까지 세계 빈곤을 반으로 감소시키자는 목표를 둔 범세계적인 약속으로, 15년간 지속하며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올해 2016년 유엔에선 새천년개발목표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프로젝트를 계속 시행해 나가기 위해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실행을 착수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미래 세대의 풍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면서, 오늘날의 필요도 충족시키기 위한 발전 목표를 의미합니다.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 이 슬로건을 바탕으로 인류 공동 발전을 위한 17가지 목표와 169개의 세부 사항이 완성되었습니다. 자료에 나타난 17가지의 목표를 살펴보면, 오랫동안 인류가 풀어나가야 했던 숙제인 기아와 빈곤뿐만 아니라 경제, 정치, 교육, 환경 등의 다양한 분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토록 다양한 분야를 담은 이유는 유엔의 최종 목표인 ‘세계 평화’를 ‘공존’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업 혁명 이후 인류는 전례 없는 빠른 속도로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지만, 환경 파괴와 양극화 현상과 같은 결과도 함께 얻어 문제가 되어 왔습니다. 생존을 위협하는 환경오염과 빈부 격차가 낳은 사람들 사이의 갈등은 세계의 평화를 위협하는 심각한 요소가 분명합니다.

유엔은 이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공존’을 선택했습니다. 사람과 자연의 공존, 가난한 자와 부유한 자의 공존, 어른과 아이의 공존, 남성과 여성의 공존을 통해 모두가 화합하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세운 것입니다.

따라서 제시된 모든 목표는 어느 특정 국가만의 노력이 아닌, 모든 국가가 함께 노력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자유·평등·교육과 같은 인류의 기본권 신장을 위해 힘쓰고, 나아가 환경을 보호하여 자연과 인간의 공존까지 이룩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입니다.
지속가능개발목표는 올해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약 15년간 이어집니다. 이제 막 돛을 올린 세계 평화를 위한 긴 여정이 무사히 순항할 수 있기를 바라며, 다가올 미래 2030년에는 인류가 그리는 이상적인 미래에 더욱더 가까워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16기 전윤아 기자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