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화이트 루프 캠페인'이라는 것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많은 이들에게 생소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소위 쿨루프 캠페인이라고도 불리는 이 캠페인은 바로 건물의 지붕을 하얀색 페인트로 칠하여 건물 온도를 10% 낮출 수 있는 효과를 가진 캠페인입니다.
'옥상'이라는 단어를 한번 머릿속으로 떠올려보세요. 여러분이 떠올린 옥상은 무슨 색깔인가요? 추측해보자면, 아마도 다수의 독자분은 녹색을 떠올리셨을 것입니다. 우리가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옥상의 색깔이 녹색인 이유는 '방수페인트' 때문입니다. 건물의 옥상에 방수페인트를 칠하면 건물이 햇빛과 바람, 빗물 등에 노출되어 균열, 누수, 풍화작용 등으로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방수페인트를 칠하면 건물이 외부의 영향을 덜 받게 되어 건물의 수명이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대부분의 건물 옥상은 녹색이었던 것입니다. 또한, 방수페인트가 녹색인 이유는 우레탄 방수제에 들어 있는 '산화크롬'이 녹색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방수페인트에 다른 색을 섞어서 사용해도 되긴 하지만 추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대부분 낭비라고 간주하여 기본의 녹색인 방수페인트를 건물의 옥상에 칠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건물의 지붕을 하얀색 페인트로 칠하면 왜 건물온도가 낮아지는 것일까요?
녹색으로 칠해진 옥상은 햇빛의 15%를 반사 시키지만, 흰색 우레탄 방수페인트를 바르면 햇빛과 열의 75% 이상을 반사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건물 온도는 10% 낮춰져 냉방 에너지 사용을 줄여 냉방비를 아낄 수 있고, 도시의 열섬효과도 낮춰 탄소배출도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화이트루프 캠페인은 2010년 미국 뉴욕시에서 시작되었는데, 당시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버락 오바마는 이 캠페인을 "가장 효과적이고 저렴한 온실가스 전략"이라고 평한 바가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최근 부산시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목적으로 기존 주거용 건물에 하얀 지붕을 설치하는 '하얀 지붕 설치지원사업'을 시작하였고, 이 캠페인은 뉴욕을 비롯한 세계 주요 도시에서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점점 더 더워지고 있는 지구에 이러한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캠페인이 존재한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우리는 지구에 태어나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로써, 우리 모두 지구환경에 관심을 두고 지구를 이로운 방향으로 이끌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화이트 루프 캠페인과 같이 지구를 위한 노력을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19기 이규리 기자
사진, 참고 내용 출처 : [과학을읽다] 건물온도 낮추고, 지구를 지키는 '하얀지붕'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277&aid=0004476662
건물운도 10% 낮추는 화이트 루프 :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2&aid=0003369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