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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이야기

'인천발 KTX' 인천역 연장과 논현역 추가정차에 대한 논쟁

작성자
유정훈
작성일
2021-08-24

인천시가 인천발 KTX와 경강선의 기점을 송도역에서 인천역으로 연장하고, 인천논현역에 추가 정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은 "내년 하반기 완료 예정인 용역을 통해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월판선 (월곶-판교선) 및 인천발 KTX 인천역 연장 실현을 위하여 정부 및 지역 정치권 등과 긴밀히 협력·공조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이 소식에 주민들끼리 이해관계에 따라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먼저 반대측에선 '시발점을 송도역에서 인천역으로 경하는 용역에 주민 의견 수렴 절차를 선행하라'는 청원을 올렸다
국토교통부 용역에서 KTX의 송도역은 이미 시발점으로 확정되었고, 8월에 착공을 앞두고 있었는데 연수구와 미추홀구 주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용역을 추진한다며 불만을 토로한 것이다
또, 인천역 연장에 따른 추가 공사비와 운영비에 문제를 제기하며, 인천논현역 정차는 다가오는 지방 선거용이 아니냐고 주장한다
반면, KTX의 인천역 연장과 인천논현역 정차를 찬성하는 청원도 올라왔다
이들은 KTX 인천역 연장은 낙후된 구도심 개발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강조하며 인천논현역 추가 정차를 통해 KTX 수혜를 보는 주민이 늘어나고 소래관광벨트와 연계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고 강조한다
같은 날 동시에 올라온 찬반 청원, 사흘이 지난 20일 현재 찬성하는 글이 조금 더 많은 공감을 받고 있다
인천역까지 KTX 노선을 연장하는 것은, 경인선을 중심으로 형성된 인천 구도심 주민들의 KTX 이용 편의와 인천역 인근 차이나타운과 개항장 관광 벨트, 월미관광특구까지 관광 수혜가 이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앞서 말했듯이 이미 서울과 1시간 이내로 이어지는 경인선이 있기 때문에 연장에 소요되는 예산 등에 대한 형평성에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겠다
또 인천논현역에 KTX 노선을 추가하는 것 역시 소래포구 어시장, 소래습지 등을 비롯한 소래관광벨트로의 관광수혜와 송도국제도시로 연계되는 지하철과 버스등으로 분명 이점은 있으나, 정차역이 너무 많아져 고속열차로서의 의미가 없어질 수 있고 무엇보다 소요되는 비용에 대한 형평성을 따져보면 인천논현역 인근 주민들을 겨냥한 선거용 공약이라는 의심의 여지도 있을 수 있겠다
시민들로서 서로 회의와 의견을 주고받으며 건강한 토론과정을 통해 새롭게 건설되는 고속열차 KTX는 분명히 인천에 활력과 시원함, 화합을 불어넣어 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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