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텀블러 가져오시면 할인해 드려요~’ 하지만 매 계절 새로운 굿즈 출시...기업들의 이중적 행보

작성자
박세빈
작성일
2021-10-31

최근 들어 기후변화 등과 같은 환경 문제가 사회의 주요한 쟁점으로 떠오르며 이를 소비 철학에 반영하는 소비자들의 수도 나날이 늘고 있다. 기업들도 이에 발을 맞춰 환경을 중요시하는 마케팅, 일명 에코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텀블러 할인종이 빨대 사용이다. 텀블러나 리유저블 컵 등과 같은 다회용 용기를 매장에 가져오면 300원 정도를 할인해 주는 것으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겠다는 목표다. 종이 빨대 사용도 환경 오염의 큰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는 플라스틱 빨대의 사용을 줄이겠다는 취지로 도입되었다

 

하지만 이런 에코 마케팅과 대비되는 기업들의 행태가 일부 소비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수분을 빨아들여 매우 눅눅해지는 불편한 종이 빨대 사용을 소비자들에게 강제하면서, 매 시즌, 계절마다 머그컵, 텀블러, 다이어리 등 다양한 상품을 내놓아 환경 오염에 일조한다는 것이다.

 

또 이러한 상품 중에는 개별 구매가 가능한 것도 있지만, 일정량 이상의 음료를 시켜야만 증정되는 형식으로 불필요하게 음료를 구매해 버리고, 이 과정에서 다량의 일회용품 사용이 발생하는 등 환경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겉으로만 친환경을 강조하며 다양하게 환경 오염에 일조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감시와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

 

21

박세빈

공공누리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의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다음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청소년정책과
  • 문의처 032-440-2922
  • 최종업데이트 2025-03-1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