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5주가 흘렀다. 그동안 우리 청소년들의 삶은 어떤 부분에서 얼마나 바뀌었을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5월 29일과 30일 이틀간 초중고 학생 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우선 얼마나 변화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본인의 생활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 ‘조금의 변화가 있었다’라는 답변이 58.2%로 가장 많았고, ‘많은 변화가 있었다’라는 답변이 23.6%로 2위, 이어서 ‘변화가 없었다’라는 답변이 12.7%, ‘변화가 전혀 없었다’라는 답변이 5.5%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어떤 점이 가장 많이 바뀌었을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서는 ‘학교 내 행사 등 교내 활동 증가’가 20%로 가장 많았고, ‘영화, 스포츠 경기 관람 등 문화생활 증가’가 18.2%로 2위, 이어서 ‘등교 수업 확대로 인한 학습환경 개선’이 16.4%, ‘실외 마스크 해제로 인한 불편함 감소’가 12.7%, ‘지인들과의 대면 만남 증가’가 10.9%, ‘스포츠 활동 등 신체 활동 증가’가 9.1%, ‘여행 등 타 지역 방문 증가’가 3.6%로 뒤를 이었다.‘변화 없음’이라고 답한 의견도 9.1%가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한 변화가 아직 크게 체감되지는 않는 듯 하다. 우리 모두가 더 노력하여 3년 전 일상으로 온전히 돌아갈 날이 오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