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은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그동안 자신이 몰랐던 것에 대한 호기심이나 흥미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런 현상이 너무 과도하면 여러 해서는 안 될 것들에 흥미를 보이기도 한다. 청소년 음주 역시 그런 호기심으로 인해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마약이나 약물처럼 위험한 것이라는 인식이 많지 않다 보니 청소년 음주를 겪더라도 별로 신경 쓰지 않기도 한다. 하지만 청소년 음주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위이며, 청소년들에게 매우 치명적이다. 청소년 음주로 인해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번에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 적은 양의 술이라도 청소년에게는 더욱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성인의 경우 각자의 주량에 따라 과하지 않은 범위에서 조금씩 마시는 것은 괜찮을지 몰라도 청소년의 경우는 다르다. 성장기 청소년 음주는 심장, 간 등 주요 장기에 손상을 주며, 발육부진 등 성장장애를 초래한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뇌 전두엽 부위의 성장이 완료되지 않아 학습 능력을 저하시키는 등 영구적인 뇌 손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두 번째, 비행 행동을 시작하는 관문이 되기 때문이다.
'고작 술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청소년 음주는 여러 비행 행동의 시발점인 경우가 많다. 청소년 음주로 인해 술에 이어서 또 다른 유해 물질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 술과 함께 담배와 같은 마약류 등 다른 유해물질에 중독되기 쉽다. 따라서 이는 가출, 폭행, 절도, 음주 운전, 강간 등의 사고 범죄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 성인기 알코올 중독에 원인이 된다.
청소년 음주를 통해 어린 시절부터 술에 대해 긍정적 이미지를 갖게 되면 어른이 되었을 때 과음이나 폭음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 또한 처음 술을 마신 나이가 어릴수록 욕구를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후에 알코올 의존자나 남용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청소년 음주는 청소년들에게 여러 치명적인 문제들을 안겨준다. 따라서 청소년 음주는 청소년에게 매우 위험한 행위이며, 절대 시도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우리 역시 앞으로 청소년 음주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살아가도록 하자.